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김도연 기자 = 가을의 독산성은 또 다른 옷을 입고 우리를 반갑게 맞아 주었다. 독산성은 항상 그 자리에서 한결같은 모습으로 갈 때 마다 우리에게 새로운 모습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 하다.

 

 

독산성에 오르면 사방을 훤 이 볼 수 있다. 보적사로 통하는 동문 맞은편 양산도 슬슬 알록달록 단풍 옷으로 갈아입을 준비 하고 있고, 독산성도 예외는 아니다. 화창한 날씨 덕에 햇빛의 따라 독산성의 모습의 천의 얼굴로 등산객들을 반기고 있다.

 

6세기경 백제인들에 의해 만들어 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독산성, 얼마 전 독산성문화제 준비를 위해 한 성벽의 잡초를 제거해 전부는 아니지만 독산성의 성벽 일부분이 들어나 독산성만의 독특한 축성방식이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게 되었다.

 

 

일부의 모습에서도 볼 수 있듯이 독산성은 수원 화성과는 확연히 다른 축성 방식을 가지고 있다. 잡목과 잡풀에 가려 잘 보이지 않지만, 독산성은 자세히 살펴보면 자연의 바위나 구조물을 이용하여 그 위에 산성을 쌓아 올렸다. 자연의 일부분을 활용하여 단단한 요새를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동문을 시작으로 돌다보면 동.서.남.북 4개의 문과 1개의 암문 그리고 8개의 치를 거치게 된다. 그 중 암문은 성(城)의 깊숙하고 후미진 곳에 적이 알지 못하는 출입구를 내어 사람과 가축이 통과하고 양식 등을 나르도록 이용하던 문이다. 그리고 치는 평상시 감시용도와 더불어 전쟁 시에는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만든 시설물 이다.

 

 

남문을 지나 세마대로 가기 전 마치 안데스의 마추픽추를 연상시키는 너무나 아름다운 계단식 산성구조가 나온다. 이 역시도 독산성에서 볼 수 있는 특징적 구조 중 하나이다. 역시 사람들이 다니는 길 말고는 모두 잡목과 잡풀에 가려 그 구조가 정확히 보이지 않지만, 잡 풀을 조금만 거둬내도 산성 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독산성을 가면 늘 기쁨 뒤에 아쉬움이 따라온다. 이렇게 멋진 산성을 관리 소홀로 잡목과 잡초에 가려 완벽한 모습을 볼 수 없다는 아쉬움...

 

독산성은 우리에게 정말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하는 것 같다. 오산의 자랑인 독산성을 시민들이 나서서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독산성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인다면, 독산성은 빠른 시 일 내에 온전하고 완벽한 독산성의 모습으로 우리를 반겨 줄 날이 올 것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10-09 02:12:1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