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hong 기자
【오산인터넷뉴스】홍승진기자 =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송문용)에서는 사이버 창의과학 한마당 축제의 최종단계로 산출물 발표대회를 반석초등학교 강당에서 많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관심 속에 207명이 참가하여 실시하였다.
| |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영재교육 대상자가 아닌 일반학생들이 과학적 탐구과제 산출물을 제작하고 발표하는 기회가 거의 없음을 인식하고 2009년부터 사이버 창의과학 한마당 축제를 계획하여 학생들에게 친근한 사이버 상에서 탐구과제를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더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고 한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의 사이버 창의과학한마당 축제는 6월 15부터 6월 30일까지 학생들이 자신이 탐구하고 싶은 탐구주제를 정하여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부속 홈페이지인 교수학습도움센터 내 사이버 창의과학 전용 사이트에 탑재를 하면 1단계 인증을 주었다고 한다.
이후 각 단계별로 20일 전후의 기간을 주고 4단계까지 일정량의 탐구 과제를 수행한 결과를 탑재하면 학년별 지도교사가 사이버 상에서 단계별 인증을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고 한다. 최종 탐구가 마무리되면 5단계 인증을 해주고 교육장 인증서를 수여하여 학생들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최종 5단계까지 인증을 받은 학생은 총 267명이었으며, 5단계 인증을 받은 학생 중 희망학생들에게 산출물 발표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그동안 탐구한 내용을 발표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도록 하였다.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김명란 교수학습국장은 교육장을 대신해 발표대회장을 찾아 발표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을 격려하면서 생활주변의 작은 주제라도 자세히 관찰하고 탐구하면 많은 과학적 탐구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지금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끝가지 노력하여 인류를 위한 훌륭한 과학자로 거듭날 것을 주문하였다.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임선애 교수학습지원과장은 사이버창의과학 한마당 축제는 다른 교육지원청에는 없는 화성오산만의 독특한 축제로 하나의 탐구과제를 6월부터 10월까지 4개월의 긴 시간 동안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이버 상에서 단계별 인증을 받도록 함으로써 어렵게 느끼는 탐구과정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증 지도교사를 통해 지도하였다고 말하였다.
조금 아쉬운 점은 1,000팀이 넘는 학생이 1단계 인증을 받아 출발하였으나 5단계 최종 인증은 267팀으로 중도 포기학생이 많은 것이라면서 내년에는 더 많은 학생들이 사이버 창의과학 한마당 축제를 통해 탐구하는 즐거움을 깨닫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