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를 찾아서 떠나는 여행’진로 콘텐츠 제공 - 전국 최초 중학교 1학년 대상, 사이버 진로교육 연계 운영
  • 기사등록 2015-10-20 11:37:12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갈영수 기자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와 연계해 전국 최초로 중학교 1학년 대상 사이버 진로교육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콘텐츠를 21일부터 제공한다.

 

이번 콘텐츠는 학생이 스스로 신청하고 수강하는 자율형 사이버 진로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깊이 있는 자기이해를 진로를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이버 진로교육을 희망하는 학생은 경기도평생학습 e배움터 홈페이지 홈런(www.homelearn.go.kr)에서 무료로 신청과 수강이 가능하며, 필요시 언제든 재수강이 가능하다.

 

콘텐츠 구성은나다움을 찾기 위해 여행을 가는 이유, 직업을 선택하기 전 나의 의사결정, 10년 후 나다운 미래 세계 내다보기, 나답게 살아가는 사람들과 만나다15차시로 개발하였고, 수강 신청 후 한 달 이내에 수료하도록 하였으며, 수강 후에는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연계 운영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진로지원과 이태헌 과장은 자유학기제를 실시하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이번 콘텐츠를 통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 자신의 미래를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과정명

나의 길을 찾아서, 진로찾기

교육기간

1개월(15시간)

차시

15차시

교육대상

- 진로에 대한 동기부여가 필요한 중학생

-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중학생

- 진로탐색이 필요한 중학생

교육목적

- 진로탐색 및 설계에 대한 동기를 유발한다.

- 진로탐색역량을 키워 자기주도적인 진로탐색이 가능하도록 한다.

-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학교에서 진로 및 학습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특징

- 본 과정은 진로를 고민하는 중학생에게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진로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진로와 관련한 이론, 지식 전달을 최소화하고, 중학생이 선호하는 실제 사례를 통한 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특히 직접 학생이 해볼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여, 본 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습니다.

- 본 과정을 통해 과거 경험을 통한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심화된 자기 탐색을 진행하게 됩니다.

- 자기 탐색 이후에는 직업 탐색과 의사결정 방법에 대해 안내하여, 진로 목표를 설정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학습내용

01. ‘나다움을 찾기 위해 여행을 가는 이유

02. 첫 번째, ‘를 형성하고 있는 것

03. 두 번째, 내가 걸어왔던 길

04. 세 번째,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

05. 강점별에서 나다움 찾기

06. 흥미별에서 나다움 찾기

07. 가치관별에서 나다움 찾기

08. 직업을 선택하기 전, 나의 의사결정

09. 변화하는 직업세계 탐구하기

10. 나와 맞는 직업 찾기

11. 10년 후, 나다운 미래 세계 내다보기

12. 나답게 살아가는 사람들과 만나다

13. 나다운 비전, 사명, 목표 설정하기

14. 나다운 여행을 글로 남기는 방법

15. 나다운 여행을 마치며..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10-20 11:37: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