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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역사교사 92%, 교과서 국정화 반대 -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인식 조사결과 발표
  • 기사등록 2015-10-14 11:5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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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인터넷뉴스공석태 기자 = ()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이한복)14역사교과서 발행체제 및 역사교육 정책에 대한 경기도 역사교과 담당 교사의 인식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경기도 중고등학교 역사교과 담당 교사들 중 설문에 응한 1,009명중 925명인 91.58%가 역사 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발행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고 나타났다.

 

역사 교사들은 반대하는 이유로 73.96%(747)이 국가가 역사 해석을 독점하고 정치적 목적 하에 왜곡된 역사 인식을 강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14.65%(148)은 하나의 역사해석을 정답처럼 제시하는 것은 사고력과 창의성을 저해한다고 응답했다.이는 국정교과서 발행으로 교육이 정치화되고 이념 교육으로 전락할 수 있음을 경계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은 교과서 발행체제로 현행인 검정제가 68.22%(689), 인정체제가 13.47%(136), 자유 발행제가 9.41%(95)로 검정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정제와 자유발행제에 대한 의견도 22.88%로 적지 않게 나타나 현장교사들은 인정제와 자유발행제를 비판적인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교과서 발행체제로 생각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2018년부터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근현대사 비중이 현행 50%에서 40%로 줄어드는 부분에 대해 역사교사들은 55.54%(561)이 현재 보다 근현대사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응답했고, 34.25%(346)는 현재 상태가 적절한 것으로 대답했다.

 

그 밖에, 역사 교사들은 역사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민주적 시민의식을 습득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역사적 교훈을 통한 인격적 성숙을 바라고 있음을 알 수 있다.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102일부터 12일까지 경기도내 중.고등학교 역사교과 담당교사 1,009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및 PC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역사교과서 발행 체제 및 역사교육 정책에 대한 (경기도)역사교과 담당 교사의 인식 조사

설문 조사 기간 : 2015.10.2~12

설문 조사 대상 : 경기도 내 중·고등학교 역사교과 담당 교사

설문 응답자 수 : 1,009

설문 조사 방법 : 설문조사시스템(모바일 및 PC 설문 조사)

1. 선생님께서는 고등학교 한국사와 중학교 역사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발행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 81(8.02%)

반대 925(91.58%)

2. 국정교과서 발행에 반대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국가가 역사 해석을 독점하고 정치적 목적 하에 왜곡된 역사 인식을 강요할 수 있다. 747(73.96%)

여러 출판사가 경쟁하는 검인정 체제에 비해 교과서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13(1.29%)

하나의 역사 해석을 정답처럼 제시하는 것은 사고력과 창의성을 저해한다.

148(14.65%)

교과서 내용이 지나치게 신성시 되어 교사의 자율성을 침해할 수 있다.

9(0.89%)

입시에서 지나치게 지엽적인 문제를 다루게 될 가능성이 높다.

1(0.1%)

기타 :5(0.5%)

3. 국정제가 아니면 어떤 교과서 발행 체제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검정제(현행) 689(68.22%) 인정 체제 136 (13.47%) 자유 발행제 95(9.41%)

4. 2018년부터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근현대사 비중이 현행 50%에서 40%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전근대사와 근현대사의 서술 비중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현재 상태가 적절하다. 346(34.26%)

현재 보다 근현대사 비중을 줄여야 한다. 98(9.7%)

현재 보다 근현대사 비중을 높여야 한다. 561(55.54%)

5. 역사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습득하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두 가지 선택해 주세요.

민족 유산 학습을 통한 민족 정체성 285(28.22%)

비판적 사고와 민주적 시민의식 752(74.46%)

주인 의식과 애국심 80(7.92%)

다원적 관점의 배려와 이해 278(27.52%)

역사적 교훈을 통한 인격적 성숙 360(35.64%)

자료에 대한 분석력과 사고력 107(10.59%)

해박한 역사적 지식과 논리적 사고 85(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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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견(총 1 개)
  • 왜? 반대2015-10-15 12:42:04

    왜? 반대를 하지
    이유를 모르겠다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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