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인터넷뉴스】공석태 기자 = (재)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이한복)은 14일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및 역사교육 정책에 대한 경기도 역사교과 담당 교사의 인식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경기도 중고등학교 역사교과 담당 교사들 중 설문에 응한 1,009명중 925명인 91.58%가 역사 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발행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고 나타났다.
역사 교사들은 반대하는 이유로 73.96%(747명)이 국가가 역사 해석을 독점하고 정치적 목적 하에 왜곡된 역사 인식을 강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14.65%(148명)은 하나의 역사해석을 정답처럼 제시하는 것은 사고력과 창의성을 저해한다고 응답했다.이는 국정교과서 발행으로 교육이 정치화되고 이념 교육으로 전락할 수 있음을 경계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은 교과서 발행체제로 현행인 검정제가 68.22%(689명), 인정체제가 13.47%(136명), 자유 발행제가 9.41%(95명)로 검정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정제와 자유발행제에 대한 의견도 22.88%로 적지 않게 나타나 현장교사들은 인정제와 자유발행제를 비판적인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교과서 발행체제로 생각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2018년부터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근현대사 비중이 현행 50%에서 40%로 줄어드는 부분에 대해 역사교사들은 55.54%(561명)이 현재 보다 근현대사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응답했고, 34.25%(346명)는 현재 상태가 적절한 것으로 대답했다.
그 밖에, 역사 교사들은 역사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와 민주적 시민의식을 습득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역사적 교훈을 통한 인격적 성숙을 바라고 있음을 알 수 있다.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10월2일부터 12일까지 경기도내 중.고등학교 역사교과 담당교사 1,009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및 PC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역사교과서 발행 체제 및 역사교육 정책에 대한 (경기도)역사교과 담당 교사의 인식 조사
설문 조사 기간 : 2015.10.2~12 설문 조사 대상 : 경기도 내 중·고등학교 역사교과 담당 교사 설문 응답자 수 : 1,009명 설문 조사 방법 : 설문조사시스템(모바일 및 PC 설문 조사) |
1. 선생님께서는 고등학교 ‘한국사’와 중학교 ‘역사’ 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발행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찬성 81명 (8.02%) ② 반대 925명 (91.58%) |
2. 국정교과서 발행에 반대하시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국가가 역사 해석을 독점하고 정치적 목적 하에 왜곡된 역사 인식을 강요할 수 있다. 747명 (73.96%) ② 여러 출판사가 경쟁하는 검인정 체제에 비해 교과서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13명 (1.29%) ③ 하나의 역사 해석을 정답처럼 제시하는 것은 사고력과 창의성을 저해한다. 148명 (14.65%) ④ 교과서 내용이 지나치게 신성시 되어 교사의 자율성을 침해할 수 있다. 9명 (0.89%) ⑤ 입시에서 지나치게 지엽적인 문제를 다루게 될 가능성이 높다. 1명 (0.1%) ⑥ 기타 :5명(0.5%) |
3. 국정제가 아니면 어떤 교과서 발행 체제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검정제(현행) 689명(68.22%) ② 인정 체제 136명 (13.47%) ③ 자유 발행제 95명 (9.41%) |
4. 2018년부터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근현대사 비중이 현행 50%에서 40%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전근대사와 근현대사의 서술 비중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현재 상태가 적절하다. 346명 (34.26%) ② 현재 보다 근현대사 비중을 줄여야 한다. 98명 (9.7%) ③ 현재 보다 근현대사 비중을 높여야 한다. 561명 (55.54%) |
5. 역사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습득하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두 가지 선택해 주세요. ① 민족 유산 학습을 통한 민족 정체성 285명 (28.22%) ② 비판적 사고와 민주적 시민의식 752명 (74.46%) ③ 주인 의식과 애국심 80명 (7.92%) ④ 다원적 관점의 배려와 이해 278명 (27.52%) ⑤ 역사적 교훈을 통한 인격적 성숙 360명 (35.64%) ⑥ 자료에 대한 분석력과 사고력 107명 (10.59%) ⑦ 해박한 역사적 지식과 논리적 사고 85명 (8.42%) |
왜? 반대를 하지
이유를 모르겠다 정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