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하주성 기자 = 오산시에는 46개소의 어린이공원과 근린공원 놀이터 등을 합해 모두 53개소의 놀이시설이 있다. 이 많은 놀이시설 등은 과연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안전할까? 8일과 9, 2일에 걸쳐 오산시 어린이 놀이시설이 있는 공원 10여 곳을 무작위로 돌아보았다. 과연 어린이들이 놀이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까를 점검하기 위함이다.

 

▲ 어린이공원에 소재한 놀이시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관리법 시행규칙14조 제2항에 보면 어린이 놀이시설의 시설기준 및 기술기준에 적합하게 유지관리 되고 있는지, 2년에 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고지하고 있다. 정기점검을 위임하는 업체 역시 안전행정부의 지정기관에 한해서 검사를 할 수 있다.

 

저희 오산시는 어린이 놀이시설이 있는 어린이공원 및 근린공원 등 모두 53개소의 공원 내 어린이놀이터 전체를 지난 20143월부터 정기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모두 합격판정을 받았고요. 2014717일에 검사를 받은 운암제2어린이공원이 조합놀이대가 불합격 판정을 받았는데, 2015년 본예산을 세워 신규로 설치하였습니다.”

 

▲ 어린이놀이공원에서 매운 고추를 말리는 행위는 삼가해야 
 

오산시 환경사업소 하천공원과 김지영 주무관과 오혜민 주무관은, 오산시는 20143월에 대한산업안전협회에 의뢰하여 안전 점검을 실시한 결과 양산근린공원 및 오산어린이공원 등 9개소가 모두 합격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616일 에 실시한 운암제1어린이공원 및 동물원어린이공원 등 15개소 역시 모두 합격 판정을 받았다는 것이다.

 

2015년에도 28개소 안전점검

 

오산시는 20156월부터 9월까지 원동근린공원 외 27개소를 안전행정부 지정기관인 대한산업안전협회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 의뢰하여 619일 원동근린공원 등 15개소, 76일에 운암제4어린이공원 등 7개소, 94일에 무지개어린이공원 등 6개소, 28개소를 검사했지만 모두 합격판정을 받았다.

 

▲ 놀이시설
 

또한 올 3월부터(3, 21 ~ 3, 30) 세교지구 내 어린이놀이시설 보수공사를 실시해, 흔들다리발판 교체 작업 등 4개소의 시설보수공사를 마쳤다. 46일부터 57일까지는 원동제1근린공원 놀이시설의 그네보호대와 작은조합놀이대 등을 보수공사를 했으며, 아이들이 위험한 회전의자 등을 철거하는 등 모두 7개소의 놀이시설에 대한 보수공사를 한 바 있다.

 

“619일부터 26일까지 양산근린공원 내 어린이놀이터 탄상고무포장재 보수공사를 마쳤고요. 9월 중에 발주한 수청어린이공원 및 13개소 어린이놀이시설 보수공사를 실시해 조합놀이대 등을 보수 및 교체할 예정입니다.”

 

▲ 오산어린이공원
 

모래소독 및 검사도 실시

 

오산시는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및 환경보건법 시행규칙에 의거하여, 어린이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환경을 제공하고자 325일부터 416일까지 상반기 도시공원 내 어린이놀이터 모래소독 및 검사를 실시하였다. 모래소독 대상은 놀이공원 내 모래 살균소독 및 기생충란, 중금속 검사 등을 실시한 것이다.

 

요즈음 길가를 배회하는 길고양이들이 많아 이들이 모래에 변을 봅니다. 그래서 고양이들이 싫어하는 기피제로 교체를 했고요. 원동어린이공원 등 13개 모래놀이터가 있는 곳을 중점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우리 오산시의 어린이공원 등에 소재한 모래놀이터는 기생충란이나 중금속 검사에서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 어린이공원 쉼터
 

오산시는 관내 도시공원 내 모래놀이터가 있는 곳에는 모두 고양이 기피제를 설치했으며, 도시공원 내 어린이놀이터 모래소독 및 검사를 은계어린이공원 등 14개소에서 실시하기 위해 9월에 발주를 한다는 것이다. 담당자들은 어린이놀이터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혹 문제가 생기면 언제라도 연락을 달라고 한다.

 

저희들은 최선을 다해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켜가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공원 등에 일몰 후 일부 비행청소년들이 놀이시설 등을 훼손하는 경우도 있어 특별순찰을 강화하기도 했고요. 그러나 시 전체에 산재한 놀이시설이 많다보니 모든 곳을 다 관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시민들이 바로 저희 하천공원과로 연락을 주시면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09-10 09:45: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