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하주성 기자 = 요즈음 흔히 카더라 통신이라는 말을 한다. ‘카더라는 직접 확인된 바 없이, 단순히 소문만으로 들은 내용을 그대로 보도하는 경우를 말한다. 한 마디로 추측성 기사를 그대로 여과 없이 내보내는 것이다. 수많은 보도 매체들이 양산되면서 카더라 통신도 함께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 하주성 국장
보도란 신문이나 방송으로 나라 안팎의 새로운 소식을 일반에게 널리 알리는 행위를 말한다. 그렇기에 보도를 전하는 기자는 현장에서 자신이 직접 보고 들은 것, 그리고 느낀 것을 솔직히 전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기자란 언제나 자신이 직접 현장을 발로 뛰면서 생산해 낸 소식을 전해야 한다.

 

지역 언론이 가져야 할 덕목

 

강남대 구경서 정치학 박사는 <지역정치에서 지역언론의 역할과 본분>이라는 논고를 통해 언론을 흔히 그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한다. 언론은 사회 각 분야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쟁점을 보도하여, 그 사회가 경험하고 있는 것들을 대중들에게 전달한다. 또한 언론은 그날그날의 역사를 낱낱이 기록하는 역사의 기록이기도 하다. 지역언론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지역 신문은 그 지역에서 일어나는 매일의 주요사건을 기록함과 동시에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각 분야에 대하여 취재보도하기 때문에 지역사회를 반영하며 또한 지역의 역사를 기록하는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고 하였다.

 

지역언론은 그 지역에서 일어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것을 담아내야 한다. 그리고 기사를 통해 사회를 정의롭고 행복하게 만들어야 할 의무를 갖는다. 언론이 카더라로 일관한다면 자칫 독자들을 황폐하게 만들 수도 있다.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신문이나 방송을 걱정하기도 한다. 무분별하게 사회의 통속적인 부분만 극대화시켜, 세상을 올바로 인도해야 할 언론이 사람들의 심성을 더 악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사회를 비추어야 할 거울이 제대로 된 모습보다는 악한 모습을 비추고 있기 때문에, ‘모방범죄와 같은 사회의 악순환이 계속된다는 것이다.

 

지역언론은 지역의 소식을 먼저 전해야 한다. 물론 나쁜 것은 과감하게 지적을 해 개선이 되도록 해야 하며, 좋은 일은 더 많이 소개를 해 주민들이 행복을 느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지역언론의 덕목이다. 지역을 아름답게 만들어 가는 일에 성실하지 않다면, 어찌 언론으로서의 덕목을 논할 것인가?

 

보도자료’ 란 무엇인가?

 

보도자료라는 것이 있다. 사실 이 보도자료는 보도를 할 수 있는 기사는 아니다. 다만 자료일 뿐이다. 우리가 언제 어디서, 이런 행사나 모임을 갖고자 하는데, 현장에 와서 취재를 하여 기사로 쓸 것인가를 묻는 자료일 뿐이다. 그런데 이 보도자료가 그냥 기사로 오르고 있는 것이 요즈음의 현실이다.

 

보도자료란 해당 부서에서 사전에 미리 발송해야 하는 자료를 말한다. 보도의 결정권은 신문사나 기자가 정한다. 그 자료를 보고 취재를 할 것인가는 순전히 언론의 몫이다. 하지만 요즈음 보도자료를 보면 이미 끝난 행사 등을 소개하는 내용들이다. 한 마디로 기자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발송이 된 내용을 그대로 올리고 있다.

 

언론이 현장을 찾아다니면서 실제적인 내용을 취재하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기능을 마비시키고 있는 것이다. 요즈음 많은 매체들이 이 보도자료를 인용하여 기사를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보도자료는 꼭 필요한 것이다. 다만 그것을 행사가 끝난 다음 자신의 구미에 맞게 쓴 글이 아니라, 사전에 알려 취재를 할 기자들이 현장을 찾아가게 만들어야하는 것이다.

 

카더라보도자료를 제대로 알고 대처한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일이 있을까? 그저 남이 보낸 정보를 내용도 파악하지 않고 올리는 일이나, 확실한 것이 아닌 뜬소문을 올리는 카더라는 이제는 그만 지향해야 할 때이다. 좀 더 성숙한 지역언론의 덕목을 갖출 수 있도록 말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08-03 11:35:5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현재의견(총 4 개)
  • 기사란?2015-08-06 22:35:52

    기사님은 오산시민 졸로 보시네요.
    기사란 행복을 주는 것이 목적이 아니랍니다.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과 쟁점에 대하여
    실시간, 공정, 형평, 사실성을
    방송, 통신 등의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이 목적 아닌지요?

    카더라 기사의 진수를 보는듯~

  • 좋은기사2015-08-06 16:54:54

    오산시가 졸인가? 졸기자만 보내는 경기도 1진언론들 기사다운 기획기사 좀 봤으면...

  • 기자2015-08-05 11:41:49

    공보실이나 각 기관에서 보내오는 자료중 오타까지 그대로 보도되는 신문들이 지방지의 대부분을 차지하지요 그럼에도 행정광고비는 싹쓸이 해가면서 반듯한 수배들의 진출통로까지 막고 있는 현직 기자들,,,,정신차리던가 비켜나던가 해야합니다

  • 신방과 교수2015-08-04 12:03:47


    경기도 지방지 1진 언론 뚝 하면 보도자료나 올리고 조중동 좀 배워라!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