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팔아준다는 수원시, 안 팔겠다는 화성시 - 농산물 거래에 정치적 목적, 농민참여 막아...
  • 기사등록 2015-05-12 10:03:57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김지헌 기자= 수원시가 매달 직거래장터를 개설, 화성시 농산물 판매를 지원하자 화성시가 통합을 위한 정치적 목적이 있다며 해당 농민들의 참여를 막아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수원시는 화성지역 농··축산업 종사자 300여명이 참여하는 '도시&농촌'이라는 단체와 협약을 맺어 '·농 자매결연 직거래장터'를 열고 있다.

 

지난달 25일 수원시청소년문화센터와 광교카페거리축제에 첫 직거래장터를 연 것을 시작으로 매달 장안구청, 영통구청, 권선2동주민센터, 청소년문화센터, 순복음교회, 광교노인복지관 등에서 정기적으로 직거래장터를 열 계획 중이다.

 

직거래장터에서는 화성지역에서 생산한 농··축산물을 시중보다 20%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화성시에서 수원시의 이 같은 상생 협력사업에 대해 거부반응을 보이며 지역 농민들에게 참여하지 말 것을 권유하고 있어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이유는 과거 수원, 화성, 오산시 등 3개시 통합운동을 폈던 단체가 직거래장터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화성시는 지난달 22일 화성 우리꽃식물원에서 '·농 직거래 활성화 자매결연 관련 교육'을 열고 직거래행사에 참여하지 말 것을 지역 농민들에게 권고하기도 했다.

 

화성시 관계자는 "지역 농산물을 판매해주겠다는데 누가 반대하겠느냐"면서 "그러나 과거 수원과 화성 통합을 주도했던 단체가 수원시와 협약을 맺고 직거래행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보고 반대한 것"이라고 얘기했다.

 

화성시는 대신 동탄신도시 등에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6개에서 8개로 늘리고 로컬푸드직매장도 1개에서 2개로 늘려 지역 농산물 판매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과 화성은 같은 뿌리의 생활 공동체이기 때문에 화성지역 농민을 돕기 위해 농산물 직거래를 시도했는데 화성시가 정치적으로 오해하고 해석해서 아쉽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5-05-12 10:03:5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