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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인터넷뉴스】김지헌 기자

 

 

파밭 가에서

 

김수영

 

 

 

삶은 계란의 껍질이

벗겨지듯

묵은 사랑이

벗겨질 때

붉은 파밭의 푸른 새싹을 보아라.

얻는다는 것은 곧 잃는 것이다.

 

먼지 앉은 석경 너머로

너의 그림자가

움직이듯

묵은 사랑이

움직일 때

붉은 파밭의 푸른 새싹을 보아라.

얻는다는 것은 곧 잃는 것이다.

 

새벽에 준 조로의 물이

대낮이 지나도록 마르지 않고

젖어 있듯이

묵은 사랑이

뉘우치는 마음의 한복판에

젖어 있을 때

붉은 파밭의 푸른 새싹을 보아라.

얻는다는 것은 곧 잃는 것이다.

 

 

 

 

*시인 김수영

 

 

 

김수영 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자유이다. 그는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등 상처의 한국 현대사를 온몸으로 겪는다. 그는 어떤 상황이나 시대상에 부합하려고 하지 않으려고 했다.

 

지금도 상상할 수 없는 일이지만 19604.19 혁명 직후, 김수영은 김일성만세라는 시를 발표한다. ‘언론의 자유를 인정하려면 이것만 인정하면...’이라는 구절로 시작하는 시이다. 그것만 봐도 김수영은 체제에 대한 타협이 없었음을 시사한다.

 

김 시인의 시로 유명한 것은 이 있는데 이는 유작이 돼버렸다. 위의 시 파밭 가에서1959년 발표된 작품이다.

 

 

 

사실 이 시를 읽다보면 붉은 파밭이라는 시각적 시어가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아무리 붉게 보려고 해도 파밭은 푸르기 때문이다. 게다가 붉은 파밭에서 푸른 새싹을 보라니 좀 아이러니하기도 하다.

 

하지만 파가 자라기 전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가 간다. 이제 막 붉은 흙을 뚫고 자라나는 새싹을 가진 파. 그 붉은 모습을 벗어나야 그제야 파란 파밭이 될 것이다.

 

그리고 다음 구절 얻는다는 것은 곧 잃는 것이다.’에서 이 시는 완성된다. 붉은 땅이 자신의 모습을 잃는 것이 두려워, 파의 새싹을 품어내지 않는다면 푸른 파밭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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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5-04-22 13:5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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