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인터넷뉴스】문부홍 기자 =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1월 16일(금) 진안초등학교에서 관내 초등교원 71명이 참석한 가운데「화성오산 초등 교육과정재구성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이 날 워크숍은 화성오산 관내 초등학교별 교육과정 핵심교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워크숍 프로그램은 학년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프레임워크의 실제에 대한 강의와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연계한 교육과정재구성 분과별 실습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이 날 첫 번째 강의를 통해 워크숍 참가자들은 학교교육목표를 반영한 학년‧학급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절차와 틀을 어떻게 학교에 적용할 것인지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연계한 재구성 방안’을 주제로 교육과정재구성 실습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참가교사들은 3개 반으로 나누어 반별로 4, 5명씩 분임을 조직하여 직접 교과별 성취기준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분석한 뒤 학년교육과정재구성을 실습하였다.
특히 참가자들은 교육과정 설계 초기 단계에 ‘평가’를 고려하여 재구성하는 이해중심교육과정 설계 모형에 큰 관심을 보이며 진지한 모습으로 실습에 임하였다.
이 날 워크숍에 참가한 장미희 교사(송라초)는 “오늘 워크숍을 통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졌던 교육과정재구성이 쉽게 이해되었으며, 같은 팀원끼리 열띤 토론을 통해 재구성을 완성해가는 과정이 즐거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