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전국 100만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국민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임대주택포털(www.rentalhousing.or.kr)이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임대주택포털은 기존 공공임대주택 정보의 기관별 분산·관리에 따른 비효율을 해결하기 위해 구축된 대국민 정보 창구이다. 누구나 위치·평형, 입주자격·임대료 등 공공임대주택 상세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동안 공공임대주택 정보는 복잡·다양할 뿐만 아니라 LH, SH 등 31개기관에 분산·관리돼 일반 국민이 필요한 임대주택 정보를 검색하기가 쉽지 않았다. 

 

또 별도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공개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고, 필요한 공공임대정보 획득에 최소 1주일의 기간이 소요되는 등 국민의 정보 접근성이 제한됐다.

 

구분

현행

개선

관리주체

31개 기관으로 분산

1개 시스템으로 일원화

정보공개 시기

모집공고 시점으로

한정

상시로 확대

정보제공 방식

실시간 확인 곤란

 

(정보공개 요청회신으로

 

 1주일 이상 시간 소요)

실시간 포털 확인

 

임대주택포털은 개별 기관별 분산·관리되던 전국 약 100만 가구의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통합해 국민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해 누구나 쉽게 공공임대주택의 위치·평형, 입주자격·임대료 등 입주정보 및 현황을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우선 복잡·다양한 임대주택을 유형별로 상세하게 설명해 임대기간, 신청절차, 입주자격 등 궁금한 사항을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국민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공공임대주택의 조회가 가능하다.

 

임대주택포털 내 신청자격 자가진단에서 자신의 조건을 체크함으로써 지역별·유형별 입주가능 임대주택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전국 31개 기관에서 보유·관리 중인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한곳에서 파악할 수 있으며 지도기반 서비스(GIS)를 제공해 검색이 쉽도록 했다.

 

전국 공공임대주택의 지역별·유형별·임대사업자별 검색이 가능하며 위치·세대수·임대료 등 상세정보와 함께 지도서비스, 로드뷰, 사진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에는 임대주택포털을 주거급여와 주택금융 등을 포괄하는 주거복지포털로 확대·발전시켜 국민들이 자신의 여건에 최적화된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11-11 10:22:5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