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족관계등록 신고, 인터넷으로 처리 - 가족관계등록 인터넷 신고 적극 이용
  • 기사등록 2014-11-06 16:50:30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김도연 기자 = 이름을 바꾸거나 가족관계를 정정 또는 등록할 때 일일이 행정관서를 찾는 사람들이 아직도 의외로 많다. 그런데 이런 민원도 인터넷으로 간단히 할 수 있도록 간소화 되어 있다.

 

▲  오산시청

 

오산시는 현재 인터넷을 통한 가족관계 등록 제도를 적극 홍보하며“법원의 허가결정을 받은 개명 등은 가족관계등록관서를 방문하거나 법원의 허가결정등본을 제출할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가족관계 등록을 신고할 수 있다.”라면서 “이런 민원에 대해서는 번거롭게 관련 행정부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밝혔다. 

 

인터넷 신고가 가능한 대상사건은 개명, 국적취득자의 성·본 창설, 가족관계등록 창설, 가족관계등록부 정정 등 4건이다.

 

신고방법은 금융기관이나 등록대행기관의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http://efamily.scourt.go.kr)에 접속해 신고대상자 정보와 신고인 정보 등을 작성하면 된다. 

 

이용가능 시간은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이며 신고서 처리는 법원 통지기간을 포함해 7일 정도가 소요된다.

 

시 관계자는 “인터넷 가족관계등록 신청으로 민원접수를 위해 관공서를 직접 방문해 대기하거나 구비서류 미비로 재방문하는 등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인터넷 가족관계등록 신고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오산시청 민원여권과(031-8036-7281)로 문의하면 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11-06 16:50:3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