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홍승진 기자 =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채 100일도 남지 않았다.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서는 학과공부 못지않게 건강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전문가들은 시험 시작시간에 맞춰 기상시간을 조정하고 공부시간 틈틈이 스트레칭 등을 통해 피로감을 최소화하라고 당부한다.

 

 

 

무리하게 공부시간 늘리는 것은 금물 = 우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몸은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함으로써 항상성이 깨지지 않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움직인다. 수능 시험일이 다가올수록 얼마 남지 않았다는 조바심에 무리하게 공부시간을 늘리는 등 생활패턴을 바꾸다 정작 시험당일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부모나 담당교사와 상의해 학습과목의 우선순위를 정하면 학습량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된다.

 

수면관리도 중요하다. 수면의 양도 중요하지만 취침과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할 공부가 밀려 있어도 항상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급히 할 일이 없어도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야 한다. 주말이라도 늦잠이나 30분 이상의 낮잠은 피해야 한다.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가족들은 수험생들이 잠잘 때 거실에서 TV를 보는 등 시끄러운 소음을 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올빼미형 수험생 기상시간 조절해야 = 새벽까지 공부하고 늦게 일어나는 올빼미 수험생들은 이제 서서히 수능일에 맞춰 컨디션을 조절해야 한다. 보통 잠에서 깬 지 최소 2시간이 지나야 뇌가 활발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언어영역 시험이 시작되는 시간보다 2시간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단 잠자는 시간을 갑자기 조절하거나 기상시간을 갑자기 바꾸려고 하면 생체리듬이 흐트러질 수 있으므로 일정기간 간격으로 30시간 정도씩 천천히 취침 및 기상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체력관리를 위해 식단에도 신경써야 한다.

 

라면햄버거와 같은 인스턴트 식품이나 커피콜라 같은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채소생선과일 등 비타민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돼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 한다.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는 녹황색 야채나 과일을 통해 수분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철분이나 아연 등의 무기질이 부족할 수 있는 생리 양이 많은 여학생이나 야채를 잘 먹지 않는 수험생이라면 별도의 종합비타민제를 챙겨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사시간은 수험생의 유일한 휴식시간인 만큼 그 동안은 공부얘기를 접고 즐기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잡담 등으로 최대한 편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자가용 등교는 수험생 체력 저하시켜 = 수험생이 안쓰러워 자가용으로 등하교를 시켜주는 것은 오히려 수험생의 체력을 저하시킨다. 좀 일찍 집을 나서 버스 한 정거장을 미리 내려 하루 20~30분 정도는 걷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걸으면서 머리도 식히고 계획을 점검하는 시간이나 친구와 대화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매주 한두 번은 친구들과 1시간 이내의 스포츠를 즐기는 것도 좋다.

 

또한 공부 중에 피로감이나 졸음이 밀려올 때 일어서서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목과 등허리 근육을 풀어주면 의외로 쉽게 피로감이 사라진다.

 

좋아하는 운동 등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공부 사이사이에 5분간 아무 생각도 없이 멍하니 앉아 쉬거나 5분간 산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험이 가까워오면서 긴장되고 불안할 때는 심호흡이나 명상근육이완법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심호흡은 조용하고 쾌적한 장소에서 가능한 한 편안한 자세로 숨을 깊게 들이마셨다가 천천히 내뱉는 동작을 5분 정도 하면 된다. 꼭 복식호흡법이 아니더라도 눈을 감고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면서 깊은 호흡을 5분 정도만 반복하기만 해도 긴장을 푸는 데 효과적이다.

 

수능시험이 100여일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건강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시험성적이 좌우될 수도 있다.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채소생선과일 등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즐겨먹는 것이 좋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1-08-25 16:52:3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