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 만든다” - 구교열 화성오산교육장, 취임 1년 특별 인터뷰
  • 기사등록 2013-06-28 19:14:59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이영주 기자 = 구교열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취임 1년을 맞았다.

 

그동안  ‘경기교육 6대 중점정책’과 오산·화성 지역의 ‘혁신교육·창의지성 지구’ 정착을 위해 숨가쁘게 달려온 1년을 정리하며 남은 1년을 전망하는 특별 인터뷰를 가졌다.

 

▲ 구교열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 2012년 3월 취임했는데 지난 1년여 간 눈에 띄는 성과를 꼽는다면.

 

- 전국 100대 교육과정 공모에서 경기도 추천 초등 최다로 6교였으며 이 가운데 교과부에 2교가 선정됐다.

 

또 경기도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2종목 참가, 대한민국 좋은 학교 박람회 4교 참가, 배움중심수업 실기연구대회 중학교 52명 참가로 모두 경기도 내에서 최다 참가했다.

 

마지막으로 교원행정업무경감 만족도 1위, 오산혁신교육지구 및 화성창의지성교육도시 운영, 교육과학기술부 지원 미래교육팀 운영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 화성과 오산은 각 창의지성 혁신교육지구다. 이를 위해 교육청이 추구하는 교육분야는.

 

-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지표는  ‘창의지성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이다.

 

교육지표에서 나타 나듯이 학교혁신을 통한 공교육의 강화, 창의지성교육실천이 핵심과제다.

 

이를 위한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의 6대 중점시책은 창의지성교육으로 미래형 학력향상, 혁신교육 지원을 통한 공교육 강화,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 배려·나눔의 생활문화로 민주시민 육성, 학교책임 교육으로 사교육비 부담 경감, 참여와 소통으로 새로운 학교문화 창달 등이 있다.

 

이는 경기교육의 6대 중점정책을 기반으로 하고, 오산혁신교육지구와 화성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내용과 일맥상통한다.

 

른 지역도 비슷한 과제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산혁신교육지구와 화성창의지성교육도시 사업은 창의지성 교육의 이론적 토대 및 다양한 사업운영을 위해 별도 ‘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센터와의 긴밀한 연계 속에서 ‘혁신 및 창의지성교육과정의 편성’을 위한 연구 및 학교별 컨설팅 운영을 하고 있다.

 

더불어 창의지성교육의 실천을 위한 교사들의 역량강화 연수 및 독서·대화 동아리 운영, 독서토론수업의 체계적 연구 및 학교별 실천을 위한 지원,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소통문화 마련을 위한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강좌개설을 통한 창의지성교육의 저변확대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강화 등을 펼치고 있다.

 

‘창의지성교육’의 본질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다방면에 걸쳐 체계적인 사업이 전개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다고 본다.

 

 

▲ 취임사에서 밝힌  ‘경기교육 6대 중점정책과 5대 혁신과제’는 무엇이며 아울러 현재까지 진행된 내용은 무엇인지.

 

- 경기교육 6대 중점정책은 △창의지성교육으로 미래형 학력신장 △혁신학교 확대를 통한 공교육 정상화 △무상급식에서 무상교육까지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 △세계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 △학교 책임교육으로 사교육비 부담 경감 △참여와 협력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창달 등이다.

 

5대 혁신과제는 수업혁신, 교실혁신, 학교혁신, 행정혁신, 제도혁신이다.

 

경기교육 6대 중점정책의 첫 번째 창의지성교육으로 미래형 학력신장을 위해 특성화․다양화된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배움중심수업 혁신을 위한 신규교사 연수와 배움중심수업 교원 역량강화연수, 교사별평가 문항 제작 연수를 전개하고 있다.

 

또 교사행정업무 경감을 통한 수업권 보장을 위해 행정실무사 업무 컨설팅, 교원 미담사례 발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두 번째 혁신학교 확대를 통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혁신학교추진지원단, NTTP 혁신학교연구회를 조직운영하고 있으며 4개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29개의 학교가 참여하는 혁신학교 클러스터가 조직 운영되고 있다.

 

혁신학교 클러스터는 배움중심수업 활성화와 창의지성교육과정운영 정보 공유를 위해 연 6회 이상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있으며, 혁신학교 일반화 자료 공유를 위해 모든 학교가 참여하는 혁신학교 클러스터협의회가 구성·운영 중에 있다.

 

또 교장, 교감, 학부모가 정기적인 협의회를 통해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고 있으며 2013년도 2학기에는 혁신학교가 7개에서 9개교로 확대되며 3개교가 혁신학교 예비지정교로 지정됐다.

 

오산·화성 지역 모든 학교의 혁신학교 일반화 추진 사례는 교육청 홈페이지와 경기혁신교육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소개되고 있다.

 

세 번째 무상급식에서 무상교육까지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무상급식이 확대·시행되고 있다.

 

화성오산 관내 유치원(만3~5세), 초등학교 전체, 중학교(화성: 전체, 오산: 2~3학년)까지 확대 시행 중이며 자치단체와 대응지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또 성장기 학생들의 건전한 심신발달을 위해 친환경 농·축산물 및 지역 우수 농산물 등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을 확대해 학부모 부담경감 및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네 번째 세계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민주시민·평화·다문화교육 교장단 연수, 찾아가는 랄라라 지구별 연수, 교사 및 담당부장교사 연수, 학부모 연수를 실시했다.

 

또 전문컨설턴트 13명이 초·중 127교에 찾아가는 컨설팅, 장학사가 찾아가는 지구별 문지방컨설팅을 초·중등 6개 지구별로 실시했다.

 

남양초와 매홀중을 다문화 거점학교로 지정 운영해 초·중·고등학교 다문화교육을 지원하며 유관기관과 연계해 민주시민, 다문화, 평화교육 질 제고를 위한 학교현장 지원에 노력하고 있다.

 

다섯째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2012년도에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관리자 연수 실시, 사교육비 경감 미흡교 맞춤형 컨설팅 2회 실시(초26교, 중11교)를 통해 2012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를 -7.3% 경감했다.

 

2013년도에는 관내 중·고등학교(64교) 교복 공동구매(47% 이상 참여) 및 교복 물려주기(80% 이상 참여)활동을 전개했으며 방과후학교 활성을 위한 프로그램 다양화(농산어촌 지원, 토요 프로그램 등)를 통해 사교육비 경감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여섯째 참여와 협력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창달을 위해 2012년도에는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사전 설명회 개최, 경기교육사랑학부모지원단 연수, 학부모 교육정책 모니터단 구성운영,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컨설팅(2회) 실시(155교),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주다산 교회) 1회, 학교 운영위원 역할 제고를 위한 운영위원 연수 실시 등의 활동을 했다.

 

2013년도는 학부모회 조례 제정 관련 관리자 연수, 학부모 학교 참여지원 사업 사전설명회 개최,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진안초,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 2회, 학교운영위원장 및 학부모위원·간사 직무 연수를 실시했다.

 

현재 2013년 학부모 학교참여 활동 컨설팅(컨설팅 대상 156교중 상반기 84교 목표)을 실시하고 있다.

 

▲ 학창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는.

 

- 초등학교 학창시절을 대도시가 아닌 시골에서 보냈다.

 

그 당시만 해도 여자는 순종적이고 얌전한 여성상으로 교육시켰는데, 활발한 성격으로 여학생은 물론 남학생들과도 잘 어울려 산과 들을 돌아다니며 즐겁게 생활했다.

 

그래서 운동이나 산의 야생화도 무척 좋아합니다.

 

이런 것들이 살아가면서 자신의 삶을 가꿔나가는데 큰 재산 같다.

 

학생 여러분도 공부할 땐 공부를 열심히 하고, 놀 땐 놀기도 활기차게 했으면 좋겠다.

 

▲ 2014년 2월말까지 임기 내 꼭 이루고자 하는 일은.

 

- 2013년 경기교육이 추구하는 방향은 ‘혁신학교 일반화’이다.

 

이는 공교육의 혁신이 단지 몇몇 학교에한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학교 및 학생들에게 공감대를 얻고 학교혁신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선 이를 성공적으로 화성·오산지역에 정착시키고, 민주적이고 상호 소통하는 학교문화 형성의 기반을 확산시키는 것, 교육청이 앞장서서 실천하고 싶다.

 

▲ ‘반복과 기다림’은 교육의 기본이라고 한다. 그러다 보니 교사들의 고충도 있을 텐데 일선에서 일하는 교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화성오산은 지리적으로 넓고 학교 수 또한 많다.

 

도시부터 농어촌까지 각기 다른 환경에서 지역적 특수성과 학생들의 개성을 감안해 맞춤식 교육을 전개하고 계신 선생님들을 뵐 때마다 그 노고에 가슴 뭉클할 적도 많이 있다.

 

우리 지역, 나아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을 올바르고 창의적으로 길러내는 데에는 많은 정성과 부단한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혁신학교 시즌Ⅱ의 중점 추진과제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과 ‘민주적 자치공동체 형성’은 교사들의 집단지성과 학생들의 의사가 반영된 자치활동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수업시간마다 학생들 스스로 자기생각을 만들 수 있는 배움중심수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란다.

 

다시 한 번 평화롭고 행복한 학교 생활 속에서 미래의 인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의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을 당부한다.

 

▲ 마지막으로 오산과 화성 지역 학생과 학부모님께 당부하고 싶은 사항은.

 

- 오산은 혁신교육지구로서, 화성은 창의지성교육도시로서 기존의 공교육을 혁신하고 새로운 교육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실천이 때론 미약해 학생과 학부모님께 제대로 전달되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 서로 공감하는 교육의 실천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상호 간에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서로를 믿고, 격려하면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그러한 실천을 믿고 격려해 주시기 바란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06-28 19:14:5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