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말여행] 태고의 신비한 물을 찾아서 - 강원도 홍천군 내면 제9경 가칠봉 '삼봉약수'
  • 기사등록 2013-01-12 15:39:42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때 묻지 않은 자연이 그대로 간직된 웰빙 여행지.

 

강원도 홍천  ‘삼봉약수’는 태고의 신비한 물이 솟는 곳이다.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와 함께 삼봉약수가 뿜어 내는 맑은 물 한 모금을 시원하게 마실 수 있는 홍천군 내면으로 떠나보자!

 

▲ 하얀 눈이 백설기 처럼 내려 앉은 가칠봉 계곡 삼봉자연휴양림.


삼봉약수는 홍천군 내면 광원리 가칠봉 계곡  ‘삼봉자연휴양림’ 안에 있다.

 

전나무, 주목, 분비나무 등 침엽수와 거제수나무, 박달나무 등의 활엽수가 조화를 이루며 울창하게 자태를 뽐내는 삼봉자연휴양림.

 

이 곳 입구에서 삼봉약수까지 4㎞ 펼쳐진 숲길은 누구나  ‘아름답다’를 연발할 정도로 마음을 사로잡는다.

 

▲ 길 양쪽으로 우뚝 선 몇개의 돌탑이 여행자를 반긴다. 


길 양쪽으로 멋스럽게 쌓아 올려진 돌탑을 감상하며 맑은 계곡에서 들리는 물소리를 따라 가면 취사·샤워시설을 갖춘 오토캠프장과 야영장이 나온다.

 

널찍한 데크 앞에 바로 계곡이 굽이쳐 흐르고 탁자와 의자가 갖춰져 편안히 야영을 하기에 제격이다.

 

▲ 야영하기에 좋은 오토캠프장. 


이어 야영장을 지나 입구에서 3km 정도 가면 관리사무소가 나오고 건너편 왼쪽으로  ‘숲속의 집’이 자리해 있다.

 

소쩍새집, 다람쥐집 등 산속 터줏대감들로 이름을 붙인 통나무집 10여 채와 돌집에서 숙박이 가능하다.


햇빛조차 범접하지 못할 만큼 빽빽이 들어선 아름드리 전나무가 손짓하는 신비의 절경은 이 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호사다.

 

코끝을 통해 가슴속까지 푸른 숲내음으로 가득 채우고 있노라면 어느덧 삼봉약수에 닿는다.

 

▲ 오토캠프장 통나무집 내부.


1500년(조선 중기)대에 발견된 것으로 알려진 삼봉약수는 먼 옛날 날개를 다친 학이 몸을 추스리고 날아가는 모습을 보고 발견됐다는 설화가 전해오고 있다.

 

약수가 샘솟는 곳은 가칠봉 좌우 양쪽 계곡이 만나는 지점 산장 앞 좌측 개울가다.

 

가칠봉(1천240m), 응복산(1천155m), 사삼봉(1천107m) 등 3개의 봉우리에 둘러싸여  ‘삼봉약수’로 불린다.

 

구멍 3개에서 솟아나는 탄산약수로 유명하다.

 

각기 다른 맛을 지닌 약수로  ‘실론약수’라고 불렸다는데 한군데 모였지만 구멍마다 물맛이 다르니 신기하지 않을 수 없다.

 

▲ 여행자들이 신비의 맛을 지닌 삼봉약수를 마시고 있다.


삼봉약수는 철분, 망간, 불소 등 미네랄과 탄산이 포함돼 있다.

 

특히 위장병에 효험이 큰 것으로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이 약수의 색은 처음엔 다른 물과 다르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점차 붉은빛을 띠며 공기중에서 하룻밤을 지난 물엔 얇은 피막이 생기기도 한다.

 

물 한 모금 머금으면 그 낯선 향취와 맛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지만, 몸에 좋다 하니 꼭 한번 맛보시면 좋겠다.

 


삼봉약수는 강원도 양양군 서면  ‘오색약수’ , ‘인제군 상남면 ‘개인약수’와 함께 우리나라 최초로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이다.

 

보존 가치가 높은 전국 30개소 약수 가운데 미네랄 등 함유량이 많은 약수를 가려낸 뒤 수질, 역사, 설화, 경관 등이 우수한 약수를 선별한 결과다.

 

약수는 북한의 경우도 11개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정도로 우리민족과 함께 역사한 자연·문화유산이지만 우리나라는 이전까지 지정된 사례가 없었다.


1992년 산림청이 자연휴양림 지역으로 개발하면서 각종 편의시설과 함께 수려한 풍광, 울창한 숲을 자랑하며 최고의 요양지로 꼽히고 있다.

 

특히 여름철은 약수터 옆에 키 큰 이깔나무 숲 그늘이 시원하고, 가을은 온 천지가 오색단풍으로 알록달록 물들어 그윽한 운치에 누구라도 매료된다. 자료제공 = <홍천인터넷신문>

 

▲ 삼봉자연휴양림 약도(신비의 물 맛을 지닌 삼봉약수가 이 곳에 있다) 

 

〇 삼봉자연휴양림 안내

 * 위치 : 강원도 홍천군 내면 광원리 산197-1번지

 * 입장료

  - 어  른 ⇨ 개인 1천원 / 단체 800원

  - 청소년 ⇨ 개인 600원 / 단체 500원

  - 어린이 ⇨ 개인 300원 / 단체 200원

 * 주차요금 : 경차 1천500원 / 중·소형 3천원 / 대형 5천원

 * 수용인원(1일) : 최대 1천500명 / 최적 1천명


〇 교통안내

 * 버   스 : 홍천읍 → 내면 광원리(시외, 시내버스 모두 운행)

 * 자가용 : 홍천읍 → 신내사거리 우회전 → 서석 → 내면 광원리(56번 구국도)

 

[문의] 삼봉자연휴양림 관리사무소(☎ 435-8536)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01-12 15:39:4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