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산문화재단, 탈시설 장애인들의 생애구술 기록‘기린에게 엄마 소식을 묻다’출판기념회
  • 기사등록 2023-09-05 16:25:44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오산문화재단(대표 이수영) 문화예술누리 사업 지원금을 통해 장애인 극단 녹두는 지난 8월 26일 ‘기린에게 엄마 소식을 묻다’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기린에게 엄마 소식을 묻다’출판기념회

특히 저자 7명은 ‘기린에게 엄마 소식을 묻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탈시설 장애인들이 연합하여 만든 그림책으로 8월 26일은 출판기념회로 진행되었으며, 7명의 작가들이 그림책 출판 기념회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미리 준비한 저자 사인회와 축하 꽃다벌 전달 등 인사말을 하는 형식으로 오산시립미술관 4층에서 성길용 오산시의회 의장, 송진영 오산시의회 의원, 조용호 경기도의회 의원, 김승규 경제문화국장을 비롯한오산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하였다. 

 

태어날 때부터 아니면 아주 어릴 적부터 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거주시설에서 살아온 7명의 삶에 대한 자기 자서전적 이야기 ‘기린에게 엄마 소식을 묻다’출간은 장애가 가족과의 삶을 단절시키는 매개체가 되었다면 이제 생애구술기록인 그림책으로 스스로 당당히 세상과 연결하고자 하는 통로 차원에서 문화예술활동을 출구처로 삼아 기록되었다는 것이 의미가 있다.


생애구술 기록에 참여한 탈시설 장애인 7명은 생의 대부분을 갇힌 공간에서 살다가 자유를 찾아 나선 이들의 자립의 의지가 들어있는 내용을 그림책으로 제작하였기 때문에 그림책 출판 시작부터 관심을 모았었다.


이번 탈시설 장애인들의 생애구술기록 ‘기린에게 엄마 소식을 묻다’에서 이권재 오산시장은 “어둡고 갇힌 공간에서 시련과 아픔을 겪었지만 ‘자유’를 꿈꾸는 삶의 공간으로 나와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이들의 이야기이다. 차별의 시선 속에서도 따뜻하게 세상을 이해하려는 순수한 영혼의 소리가 들어있다”며 “분명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함께 공유하고 되새겨야 할 사회적 메시지가 담긴 책이다” 라고 발간 축하 글을 적었다.


또 문화예술누리 사업을 통해 ‘기린에게 엄마 소식을 묻다’출판을 지원한 오산문화재단 이수영 대표는 “7명의 작가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존중받아 마땅할 분들이다. 앞으로도 봄날의 햇살 같은 시간이 지속되길 바란다”며 감동적인 이야기를 남겨준 작가 한분 한분을 호명하면서 축하의 인사말을 전했다.


한편 ‘기린에게 엄마 소식을 묻다’출간은 문화예술활동을 경험하기 어려운 탈시설 장애인들을 위해 전문 강사가 직접 기관으로 방문해 그림지도와 생애구술기록을 진행하여 탈시설 장애인들이 그림책을 이해하고 나아가 그림책을 출간을 제작 지원한 오산문화재단 문화예술 누리사업 프로그램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9-05 16:25:4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