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amily: 굴림; font-size: 12pt; mso-ascii-font-family: 굴림; mso-hansi-font-family: 굴림">【오산인터넷뉴스】노윤길 기자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는 최근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여름철 폭염일수의 빈도와 강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범정부적으로 폭염피해 예방에 적극 대처키로 했다.

 
행정안전부(소방방재청)에서 총괄하고,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교육과학기술부·국토해양부·식품의약품안전청 합동으로 발표한 2011년도 폭염대비 종합대책에 따르면,폭염대비 현장밀착형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해,행정안전부(소방방재청)에서는 폭염특보 발령시 전 구급대(1,254개대)에 생리 식염수, 얼음팩, 얼음조끼 등 폭염관련 필수 구급 장비를 갖추고 출동 대기토록 하였다.
 
노약자독거노인 등 폭염대비 취약계층 보호·관리 강화를 위해,보건복지부는 폭염대비 건강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방문보건요원노인돌보미를 활용, 노약자 및 독거노인 등을 직접 찾아가 건강을 체크하거나 안부를 수시 확인하는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자치단체별로 평소 노인들이 자주 이용하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일상생활 공간 주변에 위치한 더위를 식힐 수 있는 장소를무더위 쉼터로 지정운영한다.
 
무더위 노출이 많은 건설·산업근로자 건강 보호를 위해,고용노동부는 전국 40개 산업안전 전광판·홈페이지를 활용해폭염대비 사업장 행동요령을 홍보하고, 재해예방기관과 협조하여 근로자 안전교육과 기술지도를 실시한다.
 
아울러, 6~9월중 실시하는 각종 사업장 지도·점검시 폭염 취약 사업장(고열작업장·옥외사업장 등)에 대해 근로자 건강보호 조치사항에 대한 행정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옥외사업장 특히 건설현장의 경우 가장 무더운 오후 시간대(14~17) 휴식을 유도하는무더위 휴식 시간제를 운영하도록 자치단체와 함께 지도하기로 하였다.
 
··고등학교 학생 건강보호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폭염 주의보시 단축수업 검토 및 체육활동 등 실외·야외 활동 자제하도록 하고, 폭염경보시 체육활동 등 실외·야외활동 금지 및 등·하교 시간 조정, 임시휴업 등 상황에 따른 조치를 하도록 하였다.
 
특히, 여름방학 실시전 폭염대비 행동요령에 대한 교육 및 가정통신문 전달을 통해 방학중 일어날 수 있는 폭염피해를 적극 예방하도록 하였다.
 
철도사업장 안전사고 차단 등 피해예방을 위해, 국토해양부는 고속선 레일온도 검지, 기온 상승시 선로순회 강화, 열차 운전규제·속도제한, 46개 취약구간 감시원 배치 등 폭염대비 철도시설 안전관리 대책을 시행한다.
 
하절기 집단 식중독 예방 및 비상대응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범정부 식중독 종합대응협의체 및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대형 식중독 발생우려 집단급식소 및 휴가철 전국 피서지 음식점에 대한 위생점검을 실시한다.
 
폭염으로 인한 국민건강 피해정도를 실시간 파악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전국 470여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7~9월 동안 폭염피해로 추정되는 응급환자 진료시 전산시스템을 통해 보고토록 하는폭염피해 감시체계를 운영한다.
 
아울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국민의 자발적인 피해예방을 위해, 폭염대비 홍보동영상을 대형 전광판지하철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방영하는 한편, 행동요령을 TV라디오인터넷반상회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하고, 민방위 경보시설·재해문자전광판·마을앰프·가두방송 등 동원 가능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치단체별로 차별화된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아갈 계획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1-06-21 10:01:1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