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olor="#aaaaaa" border="0">

 

- 단아한 돌담길의 정취와 고즈넉한 시골마을의 넉넉한 풍경 통해‘느림의 미학’만끽


- 돌, 황토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돌담만이 가진 독특한 곡선미와 자연미 수려

 

 

오랜 세월 비바람 견뎌온 돌담, 고향집에라도 들른 듯, 포근함으로 다가서고 분주함에 너무나 익숙해진 우리네 일상과는 사뭇 다른 ‘느림의 미학’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곳, 바로 고성군 하일면 학동 돌담길이다.

 

고성군 하일면(下一面) 학림리(鶴林里)에 있는 학동마을은 단아한 돌담길의 옛 정취와 고즈넉한 시골마을의 넉넉한 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우리나라에서 돌담장이 옛모습 그대로 가장 잘 보존된 이 마을은 2006년 6월 19일 등록문화재 제258호로 지정된 전주최씨 안렴사공파의 집성촌으로 1900년대에 들어오면서 150여 세대가 모여 살았으나 지금은 50여 세대 1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공룡발자국 화석과 공룡박물관으로 유명한 상족암군립공원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이 마을은 학이 알을 품은 형상이라 학동마을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마을 어귀에는 '鶴洞'이라 새겨진 큰 바위가 길손을 맞는다.

 

학동마을의 돌담장은 돌과 황토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면서 돌담만이 가진 독특한 곡선미와 자연미가 빼어나다. 처음 마을을 개척하면서 얻어진 돌과 흙으로 바른층 쌓기를 했는데 그 모양새가 가히 예술적이다. 담 위에 개석이라는 널찍한 돌을 얹어 담을 보호하고 있는 것도 재미있다. 차곡차곡 쌓아올린 돌 하나에는 3백년의 역사와 정성이 고스란히 묻어있다.

 

 

이 마을에서 출토되는 황토에는 골재성분이 많이 포함돼 있어 굳게 되면 단단해지고 오랜 세월이 흘러도 잘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돌담에 쓰인 돌은 변성암 계통의 점판암으로 마을 뒤에 있는 수태산에서 채취했다고 한다.

 

이 마을의 오래된 담장과 고가는 마을을 감싸고 있는 대나무 숲과 잘 어우러져 특별한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대표적인 곳은 참봉댁으로 불리는 최영덕씨 고가다.

 

 

정면7칸 측면4칸의 전통목조 건물인 사랑채를 포함한 모든 건물은 일자형 평면 구조로 우진각 지붕의 안채 외에는 모두 판작 지붕 건물이다. 사랑채 마루에는 사철 햇볕과 바람이 잘 들어오고 집 뒤의 대밭은 사철 푸르러 언제나 청량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이밖에 경상남도 문화재 자료 208호로 지정된 육영재는 문중의 후세를 교육하기 위해 1723년에 마을 옆 서쪽 계곡에 세운 서당으로 한국전쟁 때 이 부근 하일국민학교가 불탔을 때는 초등학교 전교생이 4년간이나 여기에서 공부를 했던 곳이기도 하다.

 

담장너머로 수줍게 얼굴을 내민 붉은 장미와 진녹색의 담쟁이 넝쿨이 어우러진 돌담길을 따라 아이의 손을 맞잡으며 아련한 옛 정취를 느껴 보는건 어떨까?

 

 

 

 

<고성/이은지기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1-06-17 11:43:1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