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데스크 칼럼】조윤장 편집국장 = 산(山)은 평지보다 높이 솟아 나무와 바위 등으로 형성된 곳 이다.

 

성묘(省墓)를 위해 산소(山所)를 찾거나, 운동 삼아 등산하는 경우가 많다.

 

경치가 아름다운 산은 사람들이 몰리기 마련이다.

 

그래서 우리는 산을 넘고 오르며 타기도 한다.

 

요즘 오산에서 몇 안되는 산, 필봉산이 화두다.

 

필봉산을 관통하는 터널 때문이다.

 

“필봉산 터널 관통은 불가피하다 vs 환경을 훼손하는 터널은 안된다”

 

관과 시민단체가 필봉산 관통 터널 문제를 놓고 견해를 달리하면서 부딪치고 있다.

 

하루 평균 수백 명이 찾는 필봉산은 오산시 은계동과 화성시 금곡리를 아우르는 오산·화성 지역에서 명소로 꼽힌다.

 

약 1.9㎢ 면적과 해발 145m에 이르는 필봉산 명칭은‘붓의 끝’모양을 닮아 붙여 졌다고 한다.

 

오산 사람이라면 한 두 번 쯤 필봉산에 오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궂은 날씨가 아니라면 매일 같이 필봉산을 찾는 사람들도 꽤 많다.

 

조선 22대 임금 정조(1776~1800)가 1789년(정조 13년) 아버지(사도세자) 능을 수원(화성)으로 옮기며 현릉원과 배다리를 만들어 한강을 건너면서 10여 차례 행차한 기록이 전한다

 

이런 필봉산이 지금 쟁점의 복판에 놓였다.

 

최근 곽상욱 시장이 “필봉산 터널은 불가피하다”고 공식입장을 시사했다.

 

적극 해석하면 재론의 여지를 두지 않은 것으로 읽힌다.

 

곽 시장은 지난 10일 집무실에서 필봉산터털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오산환경운동연합·오산참여연대·오산IL센터 등이 대책위로 구성됐다.

 

이날 곽 시장은 △세교택지 광역교통망개선책으로 1천700세대의 교통량 해소를 위한 도로 미개설시 주변도로 과부하 우려 △국토해양부 변경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법적사유가 충족되지 않아 변경불가(대체도로 확보가 여려워 환경훼손 최소화 방안 수립)등을 제시했다.

 

그동안 대책위와 몇 차례 회동에서 “대안을 고민해 보겠다”고 입장을 정리했던 곽 시장이 공식적으로 방침을 천명한 것이다.

 

곽 시장은 필봉산 터널이 개설되지 않을 경우 △세교지구 입주민들의 집단민원 발생 △법적으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사유 불가 △국도 1호선 등 주변도로 교통량 과부하 발생 등을 불가피한 이유로 들었다.

 

그러나 대책위 입장은 달랐다.

 

대책위는 △필봉산 터널 및 도로개설 중단 뒤 중로2-6호선 확장(대체도로 2차선→4차선) △연결도로 교통량 분산 방안 등을 제시하는 등 터널 관통을 분명히 반대했다.

 

대책위는 “필봉산을 관통하는 터널 계획은 재고돼야 한다”며 곽 시장과 시의 공식입장을 확인한 만큼 조만간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곽 시장은 앞서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시와 LH공사가 추진하는 필봉산 터널 사업계획을 전면 재검토 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필봉산 터널 문제를 놓고 “사업계획 및 교통영향평가 등 내용이 전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고, 환경영향 평가 또한 제대로 된 것이라 판단되지 않는다”고 비판도 했다.

 

필봉산에 계획된 터널은 총 2개로 각각 오산시 및 화성시 구간이다.

 

오산시 구간(남~북)은 세교택지~금오대교간 대로(3-12호선)로 길이 1.14㎞, 너비 14~25m(2~4차선) 규모다.

 

오산세교1택지개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도로망이다.

 

또 화성시 구간(동~서)은 동탄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도로망으로 총 길이는 1.3㎞(너비 6차선 30m).

 

이 가운데 200m 구간은 오산세교2택지개발지구 구간이다.

 

세교지구~지방도 317호선과 연계된다.

 

오산시 구간 터널은 현재 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내년 5월쯤 우선 착공될 예정이다.

 

때문에 오산시 구간 터널 공사는 상당부분 구체화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더 이상 제동장치가 역할을 하지 못할 것 같은 정황으로 미뤄 필봉산 관통 터널은 확고한 기정사실 처럼 굳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필봉산은 맹꽁이(멸종위기 2등급), 딱따구리 등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나아가 생태하천 오산천을 가로지르는 금호대교 인근에 백로, 왜가리 등철새들과 시민들이 이용하는 약수터, 등산로 등 일부가 터널 공사로 훼손될 수 있다”고 경계하고 있다.

 

대책위가 우려하는 환경훼손 문제와 같은 맥락이다.

 

인간을 이롭게 하는 개발행위는 어떤 형태로든 자연파괴를 담보로 전제한다.

 

이해와 득실을 따져 피해를 최소화 하고 실리를 극대화 해야 한다.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필요충분조건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2-09-16 17:51:0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