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데스크 칼럼】조윤장 편집국장 = 학력(學歷 = Scholarship, Scholastic ability, Scholarly attainments 등)은 보편적으로 공교육기관에서 지식을 쌓고 배운 사실, 즉 학업이력이다.

 

통상 우리는 취직이나 유사한 관문을 거칠 때 이력서에 최종학력을 기입한다.

 

여기에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한 당사자는 학력에 곁들여 학위를 첨부한다.

 

과시용은 아니다.

 

수년전 각계 인사 몇 명이 학력위조나 허위학력으로 곤혹을 치른 적이 있다.

 

교수, 배우 등 비교적 유명세를 탄 공인(公人)들이 사건(?)에 연루됐고, 장본인들은 지금까지도 공개석상에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이렇듯 현실사회는 언제부턴가 학력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길들여져 왔다.

 

박사(博士)는 전문 학술 분야에서 연구가 깊고 뚜렷한 업적을 이룬 성취자에게 대학이 수여하는 가장 높은 학위다.

 

이른바 학력의 정점(頂點)이다.

 

요즘 오산지역은 ‛안민석 국회의원(민주통합당) 박사학위 논문표절 의혹’으로 제법 시끄럽다.

 

그가 서울대 체육교육과를 마치고 1987년 미국 유학길에 올라 일리노이주립대에서 석사에 이어 북콜로라도주립대(UNC)에서 취득한 박사 학위가 문제된 것이다.

 

박사 학위 논문은 ‘한국 골프 붐의 정치·경제학:사회·문화적 영향의 인식과 해석(The political economy of the golf boom in South Korea: perceptions and interpretation of its sociocultural consequences).

 

안 의원이 취득한 박사 학위 논문은 1980년대 중반 무렵부터 우리나라에 일기 시작한 골프 붐을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한 내용이다.

 

논문 표절 의혹에 도화선을 당긴 D언론은 “(문제의 논문은) 다른 논문에서 10줄 이상을 통째로 전재하는가 하면 원문은 괄호안 출처를 빼거나 글머리 기호, 주·술어만 바꾼 복사수준이 곳곳에서 띄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1,2장 50쪽 가운데 무단으로 전재한 부분이 30여 곳에 이르며 논문 9쪽은 헤게모니(Hegemony - 주도권, 지배 등) 이론을 소개하면서 1978년 케네스 로버츠 원작을 통째로 가져왔다. 그리고 33쪽은 1977년 마르크시즘 투데이 83∼84쪽 3문단을 마치 자신의 글처럼 짜깁기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D언론이 지난달 10일 안 의원 입장을 듣기 위해 보낸 이메일에서 그는 측근을 통해 “논문 주제와 내용면에서 독창성이 있고, 학계에 공헌한 점은 명확하다고 본다. 논문 심사에 앞서 국제학술지에도 같은 내용의 논문을 실었다. 19년전 논문이라서 표절에 대한 인식도 낮았다는 점을 고려해 달라. 당시 지도교수도 충분히 검토해 통과시켰다. 그 지도교수께 연락을 했다. 다시 논문을 검토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나아가 “‘표절이다, 아니다’고 말하긴 어렵다. 표절 부분에 관해서는 할 말이 없다”고 덧붙였다.

 

급기야 한 시민이 ‘1인 시위’에 나섰고 오산지역 일부 시민단체가 뒤를 이어 전면전(?)을 예고하며 거리로 나왔다.

 

지난 11일 오전 한현구씨(오산동)가 국회의사당 앞에서 ‘박사 학위 논문표절 의혹’을 제기하며 1인 시위를 벌였다.

 

한씨는 “지난 5월18일자 동아일보와 월간신동아 6월호에 19대의원 미국박사학위 논문표절 민주당 안민석 국회의원(북콜로라도대) ‘복사수준 3단 짜깁기’란 제목으로 보도된 10페이지 가량의 기사를 봤다”며 “안 의원은 오산시민들의 명예와 자존심을 실추시켰는데도 불구하고 20여 일이 넘도록 침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산시학교운영위원협의회 등 3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안민석 국회의원 박사학위 논문표절 대책위원회’가 13일 시청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논문표절 의혹을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안민석 국회의원 박사논문(미국 북콜로라도주립대학) 표절의혹에 유감을 표명하며 명확한 해명과 시민들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시민단체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박사학위 논문표절 의혹으로 시민들의 명예와 자존심을 실추하고도 침묵으로 일관하는 안 의원 태도는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더불어 민주통합당과 북콜로라도 주립대학에도 박사학위 논문표절의혹에 대해 신속하고 명확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진상이 밝혀질 때까지 당사 항의방문, 북콜로라도 주립대학 항의방문 등 지속적으로 행동을 이어 가겠다”고 강도를 높이고 있다.

 

반면 당시 안 의원에게 논문을 지도했던 조지 H 세이지 지도교수는 지난달 20일 메일을 통해 “안 의원 논문에 나타나는 단어 복제나 인용부호없는 인용 등은 표절이라고 보는 시각은 과장이며 용인할 정도의 실수”라며 “(안 의원 박사 학위 표절 논란은) 한국 언론들이 사소하고 불필요하게 정당하지 않은 트집 잡기”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예컨대 대학을 다니다 도중에 그만두면 학력은 ‘대학중퇴 ’가 아니라 그 하위 학력이다.

 

다시 말해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들어 갔어도 학업을 마치지 않았다면 최종학력은 고등학교가 되는 것이다.

 

국적(國籍)은 바꿀 수 있지만 학적(學籍), 학력(學歷), 학교(學校)는 바꿀 수 없다.

 

하물며 학력의 최고 정점, 박사 학위에 논란이 제기된다면 더 말 할 나위가 없다.

 

시민단체는 물론 많은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박사 학위 논문표절 의혹이 만일 사실이라면 선명하고 정확하게 밝혀져야 한다.

 

‘틀리면 아니라고, 맞으면 그렇다’고 스스럼없이 부인(否認)하거나 시인(是認)해야 한다.

 

적어도 향후 4년은 유권자들이 선택한 공인(公人)으로 불리어 지고 기억돼야 하기 때문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2-06-15 19:45:3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현재의견(총 3 개)
  • 시민독자2012-06-17 06:01:15

    해명은 '빠를수록'좋은것.그냥 있으면 시민들의 고개가 절래절래...

  • 독자2012-06-16 16:51:53

    오산인터넷뉴스에 오니까 심오한 글도 정확하게 볼 수 있어 행복합니다.

  • 토백이 시민2012-06-16 06:34:27

    떳떳하게 '사실여부'를 밝히면 깨끗이 해결 될것을 미루면 의혹이 점점 커져,시민들이 불신을 하게되니 현명하게 입장을 말하길 바랄뿐이다.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