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생동감평생 학습마을【오산인터넷뉴스】김경진 기자=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 오산시는 2014년부터 평생학습을 매개로 마을 단위 평생학습을 활성화하여 ‘학습-일-교육복지’가 선순환되는 학습생태계 조성을 위해 “생동감평생학습마을”을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9년 생동감평생학습마을 지원사업은 마을주민 스스로 마을활동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주민자치를 실현하고, 주민의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주민주도형 마을공동체 모델을 발굴 및 지원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구성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월 공모사업과 사업설명회를 실시하여, 최종 13개 마을을 선정하였다.


시 관계자는 “올해 생동감평생학습마을은 마을별 특화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마을공동체 강화를 위해 마을축제 및 마을운영위원회 지원, 마을의 고민과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마을컨설팅 등이 강화되었으며, 평생학습을 기반으로 지역주민의 ‘학습형 일자리’창출을 강화시켰다.”라며, “신규 마을로 구도심인 ‘오산장터 전통현대 평생학습마을’에서는 마을 주민, 상인들을 위한 ‘창업 및 유통’, ‘행정·법률’, ‘일반컴퓨터’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으로 그 외 마을에서도 마을주민들에게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기획되고, 운영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3일에는 2019년 생동감평생학습마을인 ‘청호 한마루 힐링 평생학습마을’에서 마을주민과 마을운영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평생학습마을 성장발표회, 성장전시회, 마을주민 단합대회, 먹거리장터, 나눔장터 등을 통해 마을주민들이 함께 배우고, 나누고, 공유하는 마을축제를 실시하였다. 


 한편, 2019년 오산시 평생교육과에서는 생동감평생학습마을 13개소 외에 경기도 지원으로 평생학습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상상학습마을 1개소와 경기행복학습마을 1개소 등 15개소의 평생학습마을 공동체를 지원하고 있으며, 오산시는 시민들이 다양한 평생교육사업과 오산백년시민대학을 통해 지속가능한 평생학습도시를 만들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4-16 14:45:4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