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산 최악의 폭염 대책 미흡 논란 - 폭염에 겨우 그늘막은 겨우 6곳, 살수차 3대?
  • 기사등록 2018-08-02 15:45:46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강기성 기자 = 오산시의 며칠째 40°가 넘는 폭염으로 온열환자가 16명이나 발생했지만 시의 재난대책은 신호등 앞 6곳의 그늘막 설치와 살수차 3대 투입 외에는 전무에 가까울 정도로 미흡해 시민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 에너지 빈곤층

연일 기록 경신을 보이는 폭염으로 지난 달
24일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폭염을 재난으로 인식하고 대책을 강구하라고 주문했고 이에 따라 같은 달 31, 이낙연 국무총리는 에너지빈곤층과 시민의 전기료를 특별인하 대책을 지시했다.

 

이 같이 40°에 가까운 살인적인 폭염으로 중앙정부와 광역단체인 경기도가 팔을 걷고 대책을 내놓고 행동에 나서고 있지만 지자체인 오산시의 폭염대책은 사실상 전무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지난 달 16일부터 35°가 넘는 폭염경보로 인해 재난이라는 인식과 함께 각 부서에서 업무를 안전총괄과에서 통합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시의 폭염대책이 타 지자체의 비해 미비해 사실상 전무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는 시민들의 주장이 터져 나왔다.
 

원동에 거주하는 시민 A(56, )화성시·평택시·용인시·수원시 등 인근 지자체는 어떤 장소이든 신호등 앞의 그늘막이 설치되어 있는데 오산시는 시청 앞의 몇 곳뿐이고 그 외에 폭염 대책은 못 봤다며 탄식했다.
 

이에 이성우 안전총괄과장은지난 해 2018년 본예산의 1,500만원을 세워서 시청 인근 4곳과 세교지구 2곳 등의 신호등 앞의 총 6곳에 시범운영 중이고 내년에는 확대 시행 계획이며 살수 차량 3대가 총 거리 110km를 다니며 물을 뿌리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온열환자가 16명이나 발생했지만 연령과 성비의 통계조차 갖고 있지 않고 있으며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의 에너지빈곤층을 위한 협조를 구하지 않은 것으로 취재결과 드러났다.
 

에너지빈곤층이란 광열비 기준으로 에너지구입비용이 가구소득의 10% 이상인 가구를 말하는데 즉 이런 폭염에도 에어컨은커녕 선풍기도 제대로 틀지 못하는 저소득층 가구이다.
 

남촌동에 거주하는 B(73, )더운 날에도 전기료가 무서워, 선풍기조차 마음대로 틀지 못하고 메리야스를 입고 부채를 들고 버티고 있는데 시나 한전이 전기료를 지원해주기 바란다며 바람을 보였다.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8-02 15:45:4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