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산문화재단 “알쓸신무” 예술 축제 - 초 중학생들의 눈높이 맞춘 교육프로그램
  • 기사등록 2018-04-16 14:02:13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갈영수 기자= 오산문화재단은 오는 19일부터 주말까지 2018년 공연예술교육축제 첫 주간으로 명명하고 교육축제 서막을 연다. 19일과 20일 오전 10시와 오후 2, 4회 시행될 공연장 현장체험 프로그램은 오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관내 학생들이 대거 모여 관람과 체험을 겸한 공연예술교육이어서 오산시의 참가 학교들마다 관심과 기대감이 매우 큰 행사이다.

 

관내 초·중학교 학생 1,705명 대상으로 진행될 백스테이지투어는 알쓸신무(알아두면 쓸데있는 신비한 무대 뒷이야기)”란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직접 진행하게 되며 공연장과 전문분야의 직업 세계와 무대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 될 수 있도록 짜임새 있는 구성과 초 중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으로 기획 운영된 인기 있는 오산문화재단만의 전문 프로그램이다.

 

공연준비과정 관람, 재즈공연 및 재즈소개 강의시간, 멘토링 및 기념촬영, 무대영상, 음향, 조명, 무대반입구, 분장실 투어 순으로 백스테이지투어는 종료되며, 공연 시작 전 무대 및 음향, 조명 스태프와 공연 아티스트들이 어떠한 준비과정을 통해 무대를 완성하는지 스태프들이 실제 현장에서 준비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 해서 투어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무대 뒤 이야기를 재미와 더불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Love”와 같은 유명 재즈곡 및 아이들에게 친근한 K-pop 곡과 동요를 Jazz로 편곡하여 들려주고, 직접 따라하며, 재즈감상법 및 장르에 대한 소개 등 기초상식에 대해 공연 후 아티스트가 직접 강의를 하고 생소한 재즈 장르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멘토인 무대연출 총감독으로부터 공연 관련 직업군에 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며, 공연분야 직업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멘토링 시간도 갖는다. 무대영상, 음향, 조명 등 각 분야 전문가의 지도하에 장비를 직접 보고 만져보며 공연 전 아티스트의 준비과정을 볼 수 있는 분장실 체험을 통해 평소 쉽게 접하기는 어려운 백스테이지 투어에 오산시 11개 학교 1,705명은 모두 체험의 기회를 맛보는 셈이다.

 

오산문화재단 공연예술체험교육 담당자는 본 프로그램 진행을 맡은 씨큐브(대표 김규완)가 본 행사를 위해 알쓸신무라는 알아두면 쓸데있는 신비한 무대 뒷이야기를 오산 학생들과 이틀간 풀어 놓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맞춤형협력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을 하게 된 것이라 한다.

 

지난 해, 재단은 재단 공연팀 감독들이 문화예술교육 협력으로 파트별로 공연장체험 교육 진행을 위해 작품 구성과 시연에 직접 뛰어들어 인기가 상당히 높았던 창의체험교육으로 자리 매김하는 데 일조한 바 있다.

 

오산문화재단의 공연장현장체험 교육 프로그램 운영성과는 물론, 학교와 학생들로부터 만족도와 인기가 높았던 만큼 지난 해 만족도 조사에서 건의 사항으로 나왔던 전문공연관람 추가를 원한다는 다수의 수요자 건의 사항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올 해에는 전문 재즈공연관람 시간도 기꺼이 추가했다고 한다. 이 모든 과정 면면을 통해 프로그램 참가 학교와 학생들로부터 반응은 매우 뜨거울 전망이다.

 

한편, 오산문화재단은 창의체험교육의 일환인 공연예술체험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오산문화예술회관의 공연장 시설을 적극 활용하여 관내 학교 학생들 대상 정규 교과목과 연계한 공연장현장체험 프로그램을 4년째 운영해 오고 있다.

 

지난 해 42, 7월에 1회 시행 결과 700여명의 초중고 학생 대상으로 성황리에 마쳤고, 그 효과로 언론을 통해 알려져 전국 지자체의 몇 몇 문화재단, 교육문화원 등에서 본 교육프로그램 운영 노하우를 위해 벤치마킹 차 오산문화예술회관을 방문하기도 했다.

 

재단은 공연장현장체험 종료시간에 이번 21일 오산천 둔치에서 진행되는 4회 시민건강 오산천 두바퀴축제홍보물도 참가자들에게 대거 배포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오산문화재단 공연팀 (031-379-9922) 또는 www.osan.go.kr/arts 으로 문의하면 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4-16 14:02:1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