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이영주 기자 = '여계산이 어디지? 전에 갔던 그 곳인가?'하고 떠올렸다면 그곳이 맞을 것이다. 여계산. 우리 곁에 아주 가까이 위치한 산이다. 쉬이 오를 만한 높이라 퍼뜩 산이라 불리지 않을 수 있지만 여계산은 분명 아름다운 산이다.

  ▲ 장군바위에서 내려다본 정경
 

여계산은 오산시 금암·지곶·세교동 중앙에 자리잡은 산이다. 해발 159m의 완만한 산. 짧은 코스를 타면 정상까지 십여 분이 채 안 걸리는 낮은 산이다. 그러나 세 동에 걸쳐 있는 만큼 가볍게 바람 쐬고 싶을 때나 몸을 움직이고 싶을 때 나설 곳으로는 안성맞춤이다. 코스 내 운동할 수 있는 기구들이 설치되어 있어 산책하다 한 번은 몸을 풀 수 있는 곳이다.

  ▲ 장군바위에서

 

이곳에는 슬픈 전설이 전해온다. 금암동 코스를 타고 중턱 즈음 오르다 보면 두 개로 갈라진 바위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애기바위다. 커다란 두 개의 바위 주변에 작은 바위들이 널려 있다. 바위를 자를 때 생겨난 잔해 같이 보인다.

 

  ▲ 옆에서 본 애기바위(가운데 큰 바위가 잘려진 왼쪽 바위)

 

금암동은 풍수지리상 길지로 속한다. 임진 왜란 때 왜군이 금암동에 들어와 약탈을 자행했을 때 왜장이 이곳 지형상 큰 인물이 태어날 곳임을 알았다. 이에 왜장은 부하들을 시켜 아기와 어미를 모두 죽이라 명했다. 왜군들은 둘을 찾으려 온 마을을 뒤지며 살생을 저질렀다.

 

 ▲ 밑에서 올려다 본 애기바위

 

아기의 어미는 아기를 살리려는 일념뿐이었다. 그래서 아기는 다른 곳에 감쳐두고 바가지를 배에 넣고 다녔다. 하지만 이것을 알아본 왜군들이 칼로 부인의 배를 자르자 바가지와 나왔다. 왜군은 부인을 죽였다. 어미가 살해 된 후 이틀이 지나자 산에서 아기 울음소리가 들렸다.

 

 ▲ 슬픈 전설이 깃든 애기바위

 

왜군들은 산을 뒤졌다. 아기 울음 소리는 큰 바위 밑에서 들렸다. 왜군들이 바위를 치우려 했으나 바위는 움직이지 않았다. 왜장이 바위를 자를 것을 명했다. 톱으로 바위를 자르기 시작하자 아기 울음소리가 더 크게 들렸다. 얼마 후 바위는 두 동강이 났고 그 안에는 선혈이 낭자한 아기의 시체가 있었다.

 

 ▲ 애기바위

 

애기바위를 오르는 길목은 약간의 급경사다. 아이를 안고 그를 살리기 위해 아무도 몰래 달렸을 어미를 생각했다. 그 여인의 절박함…….


  ▲ 애기바위 부근 길

여계산의 겨울은 산새가 주인이다. 그들의 잔치가 한창이고 '나'는 그저 객(客)에 지나지 않
는다. 산 속에서 산의 소리를 듣는 것이 산행의 또다른 즐거움이 아닐까. 어느 한적한 오후 한낮 혼자의 산행으로 사색에 잠기기 적격인 장소다. 하늘이 보이고 산바람이 불고 산새가 정겨우며 생각을 정리하기에 이곳만한 곳이 또 있을까? 얼마 전 내린 눈이 군데군데 아직 있어 사각사각 눈 밟는 소리도 정겹다. 산의 바람은 산행자들에게 이야기를 건넨다, 그들만의 언어로.

  ▲ 겨울 하늘 나무

 

봄이면 몽우리를 틔운 꽃들과의 대화도 즐거울 것이다. 봄을 준비하고 있는 겨울산. 그 속의 움틈이 벅차다. 적막 아래 분주한 속닥거림을 여러분은 정녕 들을 수 있는가? 우리네 삶도 이렇게 조용히 준비해야 할 때가 있음을 우리는 가끔 잊는다. 그리고 산을 찾는다. 걸으며 일깨워지는 그 무엇. 그것이 우리가 산을 오르는 이유가 아니었던가.

 ▲ 한껏 이야기를 담고 있는 몽우리

 

애기바위를 지나 봉우리에서 내리막길로 20여 미터를 가면 장군바위가 나온다. 이 바위는 위에서 보기에는 그저 커다란 바위지만 밑에서 보면 그 크기가 실로 어마어마하다. 아, 여러분 울산바위를 기대하시면 안 된다. 그 정도는 아니다. 그러나 동네 산에서 산책을 하다 '어, 저게 뭐지? 정말 큰데!'하고 감탄하실 쯤은 된다. 웅장한 자태다.

  ▲ 장군 바위

장군바위에서 길을 따라 계속 가면 여계산 정상이 나온다. 정상에도 운동 기구가 설치되어 간단한 운동을 즐길 수 있다. 이 쪽의 코스는 짧다. 정상까지 빠른 걸음으로 십여 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대신 경사가 급하다. 신비의 세계로 이어질 것만 같은 곡선길을 지나면 급한 비탈길이 나온다. 올라가면 된다. 짧은 대신 급한 경사. 공평하지 않은가. 산은 이래서 우리네 인생을 닮았다. 오르고 내리고 짧고 길고를 반복하다 어느 틈에 멋진 장관이 펼쳐지는 우리네 삶과 정말 유사하다.

  ▲ 고즈넉한 정자

 

여계산은 화려한 볼거리를 내어놓는 산은 아니다. 그러나 항상 우리 가까이에서 수백 년 전의 이야기를 품고 그 자리에 있었던 산이다. 나서볼까, 지금 환기가 필요하다면 망설이지 마시라. 단언코 특등급의 100% 순수 상쾌한 공기가 여러분의 머리에 감돌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은 깨끗이 정리된 여러분의 내면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런 산이다, 여계산은...
(전설자문협조 : 정정국,최순희 문화해설사)



< 그 외>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2-01-22 12:11:0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