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산인터넷뉴스】홍승진 기자 =  경기 화성시 라비돌 신텍스 프레스센터에서는 "국제혁신교육교사대회"에 참가한 스웨덴 포트룸 초중등학교의 한스 알레니우스 교감은 "학교 폭력 문제에 경찰이 일일이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학교 문제는 학교 안에서 해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스 교감은 무엇보다 서로의 고민을 털어놓고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EYES' 시스템을 소개했다. EYES란 교실마다 학생 1, 2명을 선발해 학생간에 불화나 불미스러운 일이 있는지 지켜보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문제가 발생하면 이들 EYES가 담당 교사와 상의하고 교사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교사-교사간, 혹은 교사-학생간, 학생-학생간 대화 창구를 마련한다.

 

이런 조치에도 해결되지 않으면 학교는 가해 학생을 불러 타이르고, 피해학생이 느꼈던 감정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한스 교감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법적으로 보장된 '가해자 강제 전학'이라는 최후의 카드를 사용하지만 이런 경우는 드물다"고 말했다.

 

김상곤 교육감은 "(우리 교육은) 주어진 문제 해결만이 아니라 '문제' 자체를 찾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한 배움의 힘으로, 그동안 한국교육에 드리워졌던 어둠을 걷어내고 우리들 모두의 꿈과 희망인 '행복한 학교 즐거운 배움'을 실천으로 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0
  • 기사등록 2012-01-12 16:59:0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