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hong 기자
【오산인터넷뉴스】공석태 기자= 경기도과학교육원(원장 강재식)은 4월 17일부터 11월 24일까지 의정부 북부기초과학교육관에서‘학생중심 과학・수학 수업 리더 과정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8개월간 총 30시간에 걸쳐 6개 연수 주제로 진행하며, 초·중등 과학 및 수학 교사 90여 명이 참여한다.
1학기 직무연수는 연수생이 설계한 선택 중심 과정으로‘학생 역할 모방으로 공감해보는 과학교과 빅픽처(Big Picture)’, ‘교실에서 바로 활용하는 자유학기제 수학 활동 수업’, ‘과학수업의 주인공이 되는 학생, 과학교육에 전문역량을 갖는 교사’등 6개 주제로 진행한다.
2학기에는 학교 현장에서 실천한 과학・수학 프로젝트, 토의·토론, 실험실습 등 학생중심수업의 사례 나눔으로 진행하여 연수생들이 공감하고 공유하며 수업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연수는 사전에 연수생들이 모여 연수 주제와 과정을 설계했으며, 연수생들이 자신이 설계한 연수 주제 외에 다른 주제의 강좌도 자유롭게 더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수업 변화를 주도하고 현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연수 참가자들을 중심으로 학교 밖 전문적 학습공동체 네트워크도 구축할 계획이다.
경기도과학교육원 김현숙 부장은 “연수생들이 함께 모여 미래 교육을 고민하고 연수를 직접 설계한 만큼 학생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기르는 수업 혁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