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북부지원이 물놀이 시기인 여름철을 맞아 6월부터 9월까지 경기북부 하천·계곡 11곳의 수질을 검사한다.


가평계곡 전경

검사 대상 지역은 ▲고양(창릉천) ▲양주(일영유원지, 장흥계곡) ▲포천(백운계곡) ▲남양주(청학천) ▲동두천(탑동계곡) ▲가평(용추계곡, 가평천, 어비계곡, 조종천) ▲연천(아미천)의 대표지점이다. 검사 항목은 대장균,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BOD), 총유기탄소, 총인, 총질소 등이다. 


조사 결과가 물놀이 행위 제한 권고기준인 대장균 500개체 수/100mL 이상 등일 경우 이용객에게 수질 정보를 제공하고 물놀이 자제를 권고하는 한편, 오염원인 규명 및 수질검사 강화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


아울러 상수원수 및 정수의 감시항목으로 지정된 독성 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LR(Microcystin-LR)을 올해부터 추가로 검사해 더욱 안전한 물놀이 환경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시스틴(Microcystin)은 특정한 종류의 남조류(시아노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되는 독소의 한 종류다. 녹조 발생 시 대량 생성되며, 먹는 물뿐만 아니라 물놀이 활동을 통해 인체에 들어올 수 있다. 미국 환경보호청에서는 마이크로시스틴에 대한 여가 활동(레크리에이션) 수질 권고기준을 8㎍/L로 제시하고 있다.


권보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북부지원장은 “여름철을 맞아 청정계곡에 많은 이용객이 몰릴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필요한 정보를 시기적절하게 제공해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6-16 14:57:5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