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송영만 경기도의원, 하천문화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실태조사 반영한 지방하천 관리방안, 입법 연구활동으로 이어진다
  • 기사등록 2019-09-10 17:25:51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경기도의회 의원들로 구성된 연구단체인 ‘하천문화연구회(회장 송영만)’는 「경기도 지방하천에서의 하천횡단시설물의 실태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의 최종보고회를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회의실 4층에서 10일, 개최했다. 


경기도의회 의원들로 구성된  '하천문화연구회 회원' (좌로부터 4번째)송영만 회장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백승기 의원, 서현옥 의원, 박세원 의원, 오진택 의원, 김인영 의원, 오명근 의원 등 하천문화연구회 소속 의원을 비롯하여, 이재건 하천관리팀장, 연구수행기관인 (사)한국수자원학회의 한경대학교 안태진 교수와 연구진이 참석하였다.


연구를 수행한 한경대학교 안태진 교수는 도시발전에 따른 홍수피해잠재능 증가,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 홍수·가뭄 발생 등을 감안할 때 하천횡단시설물(낙차공, 보, 교량)의 하부구조의 실태조사에 의한 하천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히며, 시설물의 성능을 평가하여 신설교량 및 기존 교량 재가설 설계에 반영할 것을 제안했다. 


본 연구에 따르면 안성천수계의 하천횡단시설물 일부는 노후화와 유실이 발생하여 재정비 등 유지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물받이와 바닥보호공(242개소, 76.1%), 어도(290개소, 91.2%), 교량(263개소, 82%) 등 다수의 시설물이 현행 설계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천문화연구회 회장 송영만 의원은 “2011년 화성-평택간 지방도82호선 수직교가 교각 세굴로 인한 침하로 3개월간 차량이 전면통제되며 오산, 화성, 평택 일대에 교통난을 일으킨 바 있는데, 이러한 일이 재발되어서는 안된다.”며, “신설교량 가설 및 노후 교량의 재가설시 설계기준 준수를 통한 재해 저감 및 안전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백승기 의원은 “도내 하천이 제대로 하천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곳이 다수 존재한다.”고 지적하며, “건설국 및 건설교통위원회에 연구 결과를 공유하여 현장 여건을 적극 반영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한편, 하천문화연구회는 이번 연구 결과에서 진행된 실태조사를 반영한 지방하천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현장조사를 추진하는 등 활발한 입법 연구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9-10 17:25:5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