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의회, ‘한강하구 평화적 활용’위해 인천시의회와‘맞손’ 잡다 - 경기도의회-인천시의회, 26일 ‘평화업무협약’ 체결
  • 기사등록 2019-02-27 13:40:22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홍충선 기자 = 경기도의회가 남북교류협력을 본격화하고 한강하구 일대를 평화적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인천시의회와 힘을 모아나가기로 했다.
 

경기도의회-인천시의회, 26일 ‘평화업무협약’ 체결 기념촬영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안산1)26일 영흥도 앞바다 경기바다호 선상에서 이용범 인천광역시의회 의장과 남북교류협력과 한강하구 활용 공동추진을 위한 평화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남북교류협력 소관 위원회 위원장인 정대운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장(더민주, 광명2)과 이병래 인천광역시의회 기획행정위원장이 참석해 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정부가 한강하구 남북 공동수로조사를 마치고 해도(海圖)를 제작한 것과 관련, 접경지역 의회 차원에서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 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생태계 조사, 뱃길복원, 농수산물 유통 등 한강하구의 공동 이용방안을 연구하고 관련 사업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자체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개정 건의 및 한강하구 활용을 위한 조례 입법 추진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환서해 경제벨트 구축 및 평택항-인천항 상생교류 활성화 말라리아 방역 및 산림병해충 방제 등 접경지역 사업 협력 접경지역 발전 및 규제개선 업무 협력 남북교류협력 사업 기반 구축을 위한 공동회의 정례화 등도 공동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송한준 의장 등 양 기관 의원은 선상 간담회를 열고 경기도의 남북협력 추진 사업 내용을 공유하는 한편, 향후 실질적인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정대운 기획재정위원장은 이번 협약을 경기도와 인천시의 해상 경계선인 영흥도 앞바다에서 체결한 것은 육로와 해로로 맞닿아 있는 두 기관이 남북교류 협력과 한강하구 활용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것이라며 향후 경기도의회는 인천시의회, 강원도의회와 평화 공동협약을 체결하여 남북교류 협력사업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한준 의장은 2차 북미회담을 하루 앞두고, 북측과 한강하구를 맞대고 있는 두 광역의회가 주민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의기투합한다는 점에서 뜻깊다이번 협약을 계기로 경기와 인천이 주체가 돼 중앙정부와 함께 한강하구를 평화적으로 활용하고 개발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지난해 115일 강원도의회와 남북교류협력 및 DMZ개발 공동추진을 위한 평화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2-27 13:40:2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