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오산인터넷뉴스】홍충선 기자 = 경기도가 새 정부 국정운영 기조에 따라 일자리 창출 대책 마련에 총력 대응하기 위해 ‘NEXT경기일자리대책본부를 설치·운영에 들어간다.

경기도는 26일 오전 830분 경기도청 신관 회의실에서 민선6기 일자리 70만개 창출 목표달성 점검을 위한 'NEXT경기일자리대책본부 킥오프(kick-off·시작)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킥오프 회의는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추진과 기본 요소들을 논의하고 확정하기 위한 첫 모임을 말한다. 이날 킥오프한 ‘NEXT경기일자리대책본부는 일자리정책 시너지효과 차원에서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협업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경기도와 도 교육청에 각각 1개 본부씩을, 그 산하에 일자리책임관, 사회서비스일자리추진단, 공공일자리창출단, 좋은일자리추진단, 학교일자리 추진단 등 5개단을 두어 총 ‘2본부 5을 구성했다.

이 조직에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도정 역량을 집중하고자 도의 전 실·국장 및 공공기관이 참여하며, 행정1부지사, 행정2부지사, 연정부지사가 공동 본부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앞으로 일자리대책본부는 각 실국의 일자리정책의 발굴과 실천, 이행사항에 대한 점검 및 조율역할을 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공공일자리, 민간일자리, 사회적경제일자리, 학교일자리 등 분야별 정책을 발굴·추진하고 각 분야별 일자리정책의 상시적 점검과 평가, 부서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율 등을 담당하는 식이다.

이 밖에도 고용 및 근로여건의 격차해소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및 기반 확충 방안, 일자리 정책 추진에 필요한 재원 조달 및 인력 확보 방안에 대한 모색과 일자리 상황 관리 및 이행상황 점검조율평가 등의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한다.

특히 조직운영과 업무추진의 효율성 제고 차원에서 별도의 회의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종전에 개최(격주 수요일 정기점검회의 및 수시회의)돼던 행정1부지사 주재 실국장회의를 활용해 본부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회의에서는 각 추진단별 일자리정책 보고 및 토론을 실시하고 일자리추진 상황, 우수사례, 재정협의 등 실국 협조 및 공지사항을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중앙정부에서는 지난 16국가 일자리위원회 설치·운영 규정을 확정하고, 행정자치부 시도 기획관리실장 영상회의를 통해 전 지자체에 지역위원회 설치일자리 책임관(·국장급)’ 지정 및 일자리대책본부 운영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경기일자리대책본부에서는 앞으로 국가 일자리위원회의 설치·운영 동향을 분석하고 대응방향을 마련함으로써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서비스 일자리 모델 발굴, 4차 산업 및 신 성장 산업 생태계 구축 등 경기도형 일자리 정책 발굴·추진에 도정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날 킥오프 회의에서 이재율 행정1부지사와 김동근 행정2부지사, 강득구 연정부지사는 한 목소리로 전 실국 및 공공기관이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일자리 발굴에 힘써달라, “아울러 비정규직 문제 해결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관심을 갖고 정책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는 민선6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라고 천명하고 도정 역량을 총집중하여 일자리 대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지난 4월 전국 청년실업률이 11.2%4월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최근 청년실업 문제가 심각함에 따라 도정의 최우선 순위로서 청년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래 산업의 주역인 청년들의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하여 청년구직지원금, 일하는 청년통장, 고용지원플랫폼,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 따복하우스, 공동직장어린이집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5-27 15:44:2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근 많이 본 기사더보기
뉴스제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